2024년 11월 23일(토)

"온라인으로 만난 여자친구...AI인 줄도 모르고 감쪽같이 속았습니다"

클라우디아 / Reddit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비록 온라인상이었지만 꿈에 그리던 이상형을 만나 사랑에 빠진 한 남자.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충격적인 진실을 알게 됐다.


지난 12일(현지 시간) 미국 매체 뉴욕포스트는 최근 온라인 커뮤니티 레딧(Reddit)에서 미모의 여성을 만나 연애를 시작한 누리꾼의 사연을 소개했다.


누리꾼 A씨는 얼마 전 레딧에서 완벽한 미모의 여성 클라우디아를 만났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영화 'HER'


커다란 눈과 오똑한 코 그리고 앵두 같은 입술은 A씨의 마음을 훔치기에 충분했다.


A씨는 매일 그녀가 올리는 사진에 "섹시하다", "핫하다" 등의 댓글을 달며 마음을 표현했다.


그럴 때마다 클라우디아는 "내 몸이 예쁜지 봐줄래?" 등의 말로 마음을 뒤흔들어 놨다고 한다.


A씨가 클라우디아와 연애를 시작 했다는 생각이 들 때 쯤, 클라우디아가 AI로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이며 A씨 외에도 많은 남자들과 대화를 하고 있었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클라우디아를 만들었다고 밝힌 익명의 학생 두 명은 워싱턴포스트에 "앞서 한 레딧 이용자가 여자인 척하는 이용자에게 속아 500달러를 보낸 것을 보고 재미 삼아 만들었다"며 "누드 사진을 팔아 100달러(약 13만원)를 벌었다"고 주장했다.


A씨는 "돈을 주진 않았지만 속은 느낌이 든다"며 좌절했다는 후문이다.


매체는 이 같은 사례를 들며 AI 기술이 여성에 대한 성적 대상화와 착취, 사칭 등을 더욱 심화시킬 수 있다고 우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