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충돌 테스트 결과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 Top10에 유일하게 선정된 '한국 자동차'의 정체

제네시스 G90 / Genesis


[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차를 구입할 때 가장 염두에 두는 부분은 무엇일까.


디자인, 가격, 연비 등 다양한 부분이 있지만 무엇보다 안전이 중요할 것이다. 교통사고는 자칫하면 목숨을 앗아갈 수도 있으니 말이다.


이런 가운데 지난 9일(현지 시간) 자동차 전문 매체 핫카(Hot Cars)가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과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를 포함한 주요 안전 기관의 충돌 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자동차를 꼽아 눈길을 끌고 있다.


여기에는 국산차 모델도 포함됐다.


2023년형 캠리 / Toyota


가장 안전한 차량 10위는 토요타의 '캠리'가 차지했다.


캠리는 토요타의 베스트셀러로 꼽히는 차량이다.


2023년형 캠리는 최근 실시한 NHTSA 충돌 테스트에서 별 5개 만점 중 5개의 종합 안전 등급을 받았다.


또한 IIHS의 충돌 테스트에서도 가장 안전한 등급인 '탑 세이프티 픽+(Top Safety Pick+)'를 받았다.


볼보 S60 / Volvo


9위의 주인공은 볼보 'S60'이었다.


볼보는 자동차의 안전을 우선시하는 브랜드로 유명하며 도로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을 생산하는 것으로 명성이 높다.


3점식 안전벨트를 세계 최초로 채택한 회사이기도 하다.


최근 몇 년 동안 볼보는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고 S60과 같은 자동차는 충돌 테스트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볼보 S60과 S60 리차지는 모든 IIHS 충돌 테스트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테슬라 모델 3 / Tesla


8위는 테슬라 '모델 3'가 차지했다.


테슬라가 2017년 출시한 중형 고급 4도어 세단인 모델 3는 IIHS의 광범위한 테스트를 거쳐 '탑 세이프티 픽+'를 받았다.


거의 모든 부문에서 '좋음' 평점을 받았으며 지붕 보호의 경우 역대 최고 점수를 기록했다.


모델 3는 엔진이 없는 EV(전기 자동차)로 기존 자동차보다 충돌 에너지를 더 잘 분산시키는 구조다.


또한 차량 대 차량 및 차량 대 보행자에서 전방 충돌 방지에 탁월한 등급을 자랑한다.


볼보 XC90 / Volvo


그런가 하면 7위로는 볼보 'XC90'이 선정됐다.


신형 볼보 XC90은 NHTSA로부터 종합 평점 5점, IIHS로부터 '탑 세이프티 픽+'를 획득하며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우수한 성능을 발휘했다.


자동 비상 제동, 액티브 차선 제어, 스티어링 어시스트를 통한 사각지대 모니터링 및 어댑티브 LED 헤드라이트 등 고급 액티브 충돌 방지 기능이 표준으로 탑재돼 있어 운전자는 최고의 안전성을 보장받을 수 있다.


제네시스 G90 / Genesis


6위는 국산차가 차지했다. 바로 제네시스 'G90'이다.


제네시스 G90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차량 10대 중 유일한 국산차다.


현대차의 럭셔리 세단 제네시스 G90은 뛰어난 성능과 빠르게 가속하면서도 고요한 승차감으로 호평을 받았다.


안전성 측면에서도 제네시스 G90은 NHTSA와 IIHS의 충돌 테스트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23년 모델은 IIHS 탑 세이프티 픽+ 등급으로 모든 안전 기능이 표준 사양으로 제공되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장치 및 내비게이션 연동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같은 일부 기능은 G90에만 적용된다.


마쓰다 3 / CAR AND DRIVER


5위는 마쓰다 3였다.


마쓰다는 2019년 마쓰다 3를 재설계했다. 뛰어난 핸들링과 에너지 넘치는 가속력이 특징이다.


세단 또는 해치백 형태로 두 모델 모두 IIHS의 충돌 테스트 결과에 기초한 우수한 충돌 회피 및 완화 기능을 제공한다.


2023년형 모델은 전방 및 후방 사이드 에어백을 업그레이드하여 측면 충돌 시 탑승자 보호를 개선했다.


혼다 CR-V / CAR AND DRIVER


4위는 혼다 'CR-V'가 차지했다.


CR-V는 수리 비용이 저렴하고 재판매 가치가 높으며 실용적이고 편안해 수년간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소형 SUV다.


최신 CR-V 모델은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고 충돌 회피에 대한 우수한 평가로 2023년 IIHS '탑 세이프티 픽+' 등급을 받았다.


렉서스 UX / Lexus


그런가 하면 3위의 주인공은 렉서스 'UX'였다.


고급 준중형 SUV인 UX는 고급스러운 인테리어와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한다.


2022년형 모델의 경우 NHTSA 종합 별 5개 등급을 받았다.


IIHS 역시 UX를 모든 충돌 테스트에서 양호한 등급, 충돌 방지에서 우수한 등급, 헤드라이트에서 양호한 등급으로 평가했다.


테슬라 모델 Y / CAR AND DRIVER


2위는 테슬라 '모델 Y'다. 모델 Y는 유럽 NCAP의 최신 테스트를 거친 모든 차량 중 가장 높은 종합 점수를 받았다.


정면, 측면, 후면 충돌에서 97%의 안전 보호가 가능하다는 놀라운 평가와 함께 2023 IIHS 탑 세이프티+ 등급을 받았다.


스바루 아웃백 / SUBARU


대망의 1위는 스바루 '아웃백'이 차지했다.


스바루 아웃백은 스바루 레거시의 더 강한 왜건 버전으로 레거시와 아웃백 모두 충돌 시 가장 안전한 차량 중 하나다.


두 차량 모두 IIHS 충돌 위험성, 충돌 회피 및 완화 테스트에서 양호 및 우수 등급을 받았다.


또한 탑 세이프티 픽+로 지정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