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시장에서 산 생선 배에서 '국수 면발' 나왔다고 자랑한 여성...누리꾼들은 이런 반응 보였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Korea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시장에서 산 생선에서 정체불명의 국수가 발견됐다.


지난 9일(현지 시간) 대만 매체 이티투데이는 중국 후베이성 황강의 한 시장에서 산 물고기에서 '국수 면발'을 발견했다는 여성의 사연을 소개했다.


시아(Xia) 씨는 이날 시장에서 생선 한 마리를 사서 푹 쪄낸 뒤 배를 갈랐고, 국수 면발이 쏟아져 나왔다고 한다.


시아씨는 "내장도 아닌 것이 이런 건 처음 본다"며 "일단 모두 빼내고 맛있게 먹긴 했는데 정체가 뭘까요?"라고 질문했다.


Weibo


알고 보니 이는 스피로메트라는 기생충이었다.


개나 고양이의 소장에 기생하는 기생충으로, 성충의 알은 동물의 분변과 함께 배설되어 중간 숙주인 개구리나 뱀, 쥐, 물고기 등이 섭취해 몸에서 유충이 된다. 스피로메트라의 유충을 스파르가눔이라고 한다.


스피로메트라에 감염되면 기생충이 장의 벽을 뚫고 나와 몸속의 이곳저곳을 헤집고 다닌다.


감염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피하 조직, 근육 조직으로 이동하면서 가려움증과 통증을 동반한 염증 반응을 일으킨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복벽, 음낭, 하지, 흉벽 등에서 염증이 잘 발생하며 드물게 인후벽, 안와, 복강, 척추강, 요로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기생충이 안와 주위에 도달하면 눈과 그 주위가 가렵고, 아프고, 붓고, 눈물이 많이 나는 증상이 있다.


기생충이 안구 뒤로 이동할 경우 안구를 밖으로 밀어내려 하기 때문에 눈을 감을 수 없으며, 각막에 궤양이 발생할 수도 있고 한다.


만약 기생충이 머리 안으로 침투하면 침투 부위에 따라 두통, 발작, 감각 이상, 마비, 이 밖의 국소 신경 징후들이 나타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국내에서는 대부분 과거에 뱀을 생으로 먹은 경험이 있는 남성에게 발병한 바 있다.


국수 면발인 줄 알았던 것이 기생충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시아씨는 큰 충격을 받았다는 후문이다.


누리꾼들 역시 "국수 먹을 때마다 생각날 것 같다", "정말 끔찍하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