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30일(월)

MZ 입맛 사로잡은 GS25 X 쿠캣 'ㅋㅋ만두', '비비고' 제치고 만두 1위

사진 제공 = GS25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GS25가 쿠캣과 함께 선보인 'ㅋㅋ만두'가 냉동만두 시장의 전통 강자 '비비고'와 '고향만두'를 제치고 1위에 올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지난 2월 냉동간편식의 판매실적을 분석한 결과 'ㅋㅋ만두'가 매출 1위를 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냉동만두 카테고리에서는 압도적인 1등의 모습을 보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위를 기록한 베스트셀러 '비비고 왕교자'보다 약 70% 이상 매출이 높았으며, 비슷한 중량의 '고향만두'보다는 142% 더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ㅋㅋ만두'는 지난 1월 말 GS25와 쿠캣이 편의점 고객 맞춤으로 개발해 출시한 첫 상품이다. 돼지고기 함량을 27%로 높여 육즙을 풍부하게 하면서도 가격은 낮게 책정해 품질은 높이고 가성비는 살린 상품이다.


GS25는 즉석에서 조리해 먹는 편의점 고객을 겨냥해 'ㅋㅋ만두'를 간장 없이 먹을 수 있도록 간을 맞춰 맛과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네이밍을 육즙 콸콸의 초성과 쿠캣의 초성을 활용하여 재미있게 'ㅋㅋ만두'로 표현함으로써 핵심 고객인 2030연령대의 눈높이에 맞춰 마케팅을 전개한 것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월 'ㅋㅋ만두'가 판매된 지역과 시간대를 분석해 보면, 1~2인 가구가 많은 주거지역과 야간시간대 매출이 큰 점포에서 높은 매출을 기록한 것으로 분석됐다. 


더욱 고무적인 점은 재구매율이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 1월 말 출시 이후 한달만인 지난 2월 말 재구매율이 25%까지 올랐으며, 이는 상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반증이다.


최송화 GS25 플랫폼마케팅팀 매니저는 "오는 이달 10일부터 GS25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ㅋㅋ만두의 애칭을 지어주는 고객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GS25의 우수한 상품을 고객이 더욱 친근하게 만나볼 수 있도록 고객과의 소통 마케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