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11일(토)

건물 다시 짓고 '미국 명문 사립학교'보다 더 좋아졌다는 서울시 중학교 클라쓰 (영상)

신길중학교 / 온라인 커뮤니티


'미국 명문 사립학교'만큼 완벽하다는 중학교


[인사이트] 최민서 기자 = 서울시의 한 중학교가 재건축을 거친 뒤 미국 명문 사립학교 뺨칠 만큼 고급스럽게 변했다.


지난달 5일 유튜브 채널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에는 '서울시 건축상 대상'을 받은 서울시의 한 공립 중학교가 소개됐다.


영상은 일반적인 학교와 다르게 개성 있는 구조와 다양성을 추구한 신길중학교의 모습을 보여주며 시작됐다.


YouTube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화려한 외관부터 실속 있는 내부까지 완벽"


서울 영등포구에 위치한 신길 중학교는 고층 아파트 단지 속 옹기종기 모인 타운하우스 외관을 띈다.


지붕은 평지붕과 정삼각형 등 다양한 모양으로 마치 하나의 집처럼 보였고, 교실 하나의 크기로 맞춘 듯 공간의 아늑함이 부각되기도 했다.


또한 쉬는 시간마다 학생들이 휴식을 즐기는 정원은 교실 사이사이에 총 19개나 펼쳐있어 학생들에게 개별성과 다양성을 제공하고 '집 같은 학교'를 연상케했다.


YouTube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


김옥란 신길중 교장은 "안전을 최대한 고려하면서 생활 속에서 자연환경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고려해 설계했다"며 "아이들이 '학교 오는 게 너무 좋다'는 말을 자주 한다"고 웃어 보였다.


해당 영상이 공개되자 누리꾼들은 "저런 학교에서 공부해 보고 싶다"며 "바닥이든 정원이든 편하게 앉고 누워서 휴식하는 게 보기 좋다"고 부러워했다.


이어 "학생들의 안전과 경험을 위한 취지부터 완벽하다"면서 "공간이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끼게 됐다"고 감탄하기도 했다.


한편 신길중학교는 네이버 제2사옥, 세종시 공동주택인 한신 더 휴리저브와 함께 한국건축문화대상을 받았다.


YouTube 'EBS 컬렉션 - 라이프스타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