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1일(토)

일본, 윤석열 정부 '국방백서'에 항의..."독도 관련 내용 문제 삼은 듯"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일본 정부가 '2022 국방백서' 내용과 관련해 항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일본의 역사 왜곡과 독도 영유권 주장을 지적한 부분을 문제 삼은 것으로 보인다.


21일 뉴스1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우리 국방부가 지난 16일 발간한 국방백서와 관련해 최근 주일본한국대사관에 항의했다.


이번 국방백서에서 국방부는 "일본의 일부 정치지도자들의 왜곡된 역사 인식과 독도에 대한 영유권 주장, 일본 초계기 갈등 등으로 양국 국방관계는 난항을 겪었다"라며 "일본의 역사 왜곡, 독도에 대한 부당한 영유권 주장 등 현안에 대해선 단호하고 엄중하게 대처하겠다"라고 밝혔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앞서 일본 방위성은 우리 국방부가 2021년 발간한 '2020 국방백서'와 관련해 주일본한국대사관 무관을 불러 수용 불가 및 유감의 입장을 전한 바 있다.


이번 항의 역시 독도와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나 군 관계자는 "외교 채널을 통한 항의 내용에 대해선 확인이 제한된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에서 한일 양국은 안보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관계 개선에 나서고 있다.


국방부는 '2022 국방백서'에서 "한일 양국은 가치를 공유하며 일본은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미래협력관계를 구축해 나가야 할 가까운 이웃 국가"라고 기술하기도 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