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개인정보 유출 사건으로 인해 고객 피해를 야기한 통신사 LG유플러스가 해커와 '돈거래'를 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14일 한겨레가 보도했는데, LG유플러스는 이 보도와 관련해 즉각적으로 해명을 내놨다.
이날 LG유플러스는 개인정보 유출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협력업체를 통해 해커 또는 개인정보 판매자와 간접 접촉한 게 사실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에 따르면 간접 접촉은 지난달 4일 이뤄졌다.
이보다 앞선 지난달 2일 LG유플러스는 개인정보 유출을 인지했다. 다음날 개인정보 유출 내용을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신고했다.
그다음 날인 4일 간접 접촉이 이뤄졌다. 보안 협력업체는 해커 또는 개인정보 판매자에게 수백달러 가량을 지불한 뒤 액세스 정보를 받았다. 하지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정보였다.
LG유플러스는 "일반적으로 그 정보가 어떻게 외부로 나갔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판매자에게 접촉해서 액세스 정보를 입수하는 과정을 거친다"라면서 "액세스 정보는 개인정보 유출 경로를 파악하는데 핵심적이다.액세스 정보를 파악해야 향후 고객 보호는 물론 또 다른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라고 해명했다.
현재까지 확인된 개인정보 유출 피해자는 29만명이다. 중복 유출 등으로 피해 건수는 59만건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