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하이트진로음료는 검정보리 차음료 '블랙보리'가 지난 2022년 12월 말 누적 판매량 3억병을 넘어섰다고 4일 밝혔다.
지난 2017년 12월 출시된 '블랙보리'는 국내 최초로 검정보리라는 최신, 최고 품종의 신규 소재를 활용했다는 점에서 출시 초반부터 흥행 돌풍을 일으켰다.
출시 1년 만에 4,200만병의 판매고를 올려 다른 인기 차음료 제품의 초기년도 판매량을 2배 이상 뛰어넘고, 출시 26개월만인 지난 2020년 2월 누적 판매 1억병을 돌파했다.
이후 매년 두 자릿수의 매출 신장률을 기록하며 국내 RTD 차음료 시장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이처럼 블랙보리가 단기간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는 차별화된 제품력을 들 수 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음료시장에서 생수, 보리차 같은 생활필수품 위주의 소비 경향이 확대되는 흐름에 맞춰 국내산 신품종 검정보리를 음료화해 보리차의 프리미엄화를 추진했다.
하이트진로음료는 블랙보리의 지속적인 성장세에 힘입어 지난 2021년 8월 블랙보리 확장 제품인 '블랙보리 라이트'를 전면 리뉴얼 출시하기도 했다.
블랙보리는 국내 보리차 시장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음료업계에 따르면 보리차는 지난 2020년 3,000억원 규모의 전체 차음료 시장에서 헛개차와 옥수수수염차를 제치고 시장 1위 카테고리로 올라섰다.
하이트진로음료 관계자는 "무카페인, 무설탕, 무칼로리 음료를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생활필수음료에 부합하는 보리차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블랙보리를 중심으로 보리차 시장의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만큼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 확대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블랙보리' 출시 기념일마다 개인 트위터 계정에서 연례 이벤트를 운영한 하이트진로음료 조운호 대표가 이번에도 5주년 및 3억병 돌파 기념으로 '블랙보리 사장이 쏜다'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하이트진로음료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