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9일(금)

'2022년 국가고객만족도 1위'한 11번가, 고객 만족 4관왕 달성했다

사진 제공 = 11번가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11번가가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22년 국가고객만족도' 조사에서 e커머스 부문 1위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NCSI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해 고객이 직접 평가한 만족도 수준을 측정해 계량화한 고객만족 측정모델로, 한국생산성본부와 미국 미시간대학이 공동 개발해 세계 각국에서 활용되는 고객만족도 조사 지표다.


이로써 11번가는 NCSI를 비롯해 한국서비스품질지수,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소비자웰빙환경만족지수 등 국내 권위 있는 고객 만족도 조사 4곳에서 1위를 달성하며 올해 4관왕에 오르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지난 3월에는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주관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오픈마켓 부문 1위(7년 연속)에 선정됐다.


11번가는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는 혁신 활동과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선보여 온 노력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재 11번가는 아마존 해외직구 서비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통해 국내 해외직구 시장에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하고 있다. 


수천만 개에 달하는 아마존 미국 상품을 검색·결제·배송·CS 등 다방면에서 가장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우주패스' 멤버십과 연계한 무료배송 등 차별화된 해외직구 혜택도 선보이고 있다.


빠른 배송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다. 평일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익일배송 서비스 '슈팅배송'을 통해 누적된 고객 구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별한 직매입 상품들을 빠르게 배송하고 있다.


또한 11번가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서 11번가 자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LIVE11'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퀄리티 높은 방송 콘텐츠 제작을 위해 지난 8월 라이브 방송 전용 스튜디오 'LIVE11 스페이스'를 오픈한 바 있으며, 최근 유튜브와의 쇼핑 파트너십을 강화하면서 'LIVE11' 방송 유튜브 동시송출에 이어 유튜브 '쇼핑' 기능을 접목한 라이브 쇼핑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10월에는 e커머스 업계 최초로 마이데이터 서비스 '머니한잔'을 론칭 하기도 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카드사, 은행, 금융투자, 간편결제 등 주요 금융권과 핀테크 업체에서 제공하는 페이와 포인트 등 흩어져 있던 금융 정보 등을 11번가 앱에서 간편하게 확인하도록 함으로써 고객들의 현명한 소비 활동을 돕고 있다.


11번가 하형일 사장은 "고객 신뢰와 만족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오픈마켓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다각도에서 기울여왔던 노력들을 인정받게 돼 감사하다"며 "11번가는 새롭고 독보적인 고객 경험 및 쇼핑 환경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