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오픈런, 다 이유 있었다! 한국 소비자들이 앞다퉈 찾는 리테일 혁신 매장 3곳

아이코스 일루마 출시 당시 오픈런 / 한국필립모리스


[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다시 매장으로 사람들이 모여들기 시작하고 있다. 심지어 줄을 서서 기다리기 시작했다. 


샤넬, 루이비통 이야기가 아니다. 리테일 매장에 신경 쓸 것 같지 않았던 유럽 브랜드들이 한국에서 리테일 매장에 크게 공을 들이고 있다.


리테일 매장에서 오감만족은 기본이고, 전문가들이 상주해 좋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우며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만족을 높이는데 일조하고 있다. 


놀라운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들의 리테일 매장의 혁신을 살펴보자.


아이코스 스토어 / 한국필립모리스


'필립모리스',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아이코스 알리자! 아이코스 스토어 운영


필립모리스. 말보로 같은 일반 담배를 주로 팔다가 궐련형 전자담배 기기인 아이코스를 출시하면서 성인 흡연자들 사이에서 핫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아이코스 스토어가 큰 역할을 했다. 아이코스 스토어는 한국필립모리스의 직영 매장으로, 성인 흡연자들에게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아이코스의 이점을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다. 


매장을 방문하는 성인 흡연자 고객들에게 전문 코치들이 1:1 컨설팅 서비스로 아이코스가 일반담배 대비 유해 물질 배출이 평균 약 95% 감소해 일반 담배보다 더 나은 대안임을 설명하는 등 컨설팅을 한다. 


아이코스 스토어 / 한국필립모리스


매장에서 운영하는 사이언스 머신도 눈에 띈다. 


실험을 통해서 불에 태우는 일반 담배 연기와 태우지 않고 가열하는 궐련형 전자담배의 에어로졸(증기)의 차이점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아이코스가 왜 더 나은 대안인지 설명해준다. 


아이코스 매장은 판매 원칙에 따라 아이코스 매장에 출입하는 고객의 흡연, 비흡연 여부를 확인하고, 비흡연자에게는 아이코스 제품을 판매하거나 코치가 상담을 제공하지 않는다.


흡연을 권장하는 공간으로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흡연을 지속하고자 하는 성인 흡연자들에게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면서 아이코스 브랜드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다.


아이코스 일루마 / 한국필립모리스


최근에는 신제품 아이코스 일루마를 구매하기 위해 오픈런을 하는 흡연자 고객들로 인해 화제를 모으고 있다. 가방도 구두도 아닌 전자담배를 줄 서서 사는 시대가 된 것이다. 


코치의 전문 상담을 통해 별도 청소가 필요 없는 등 일루마의 강점과 기술력에 대해 알게 되고 아이코스 일루마 시리즈의 다양한 컬러와 디자인을 직접 만져보고 구매할 수 있어 반응이 좋다.


아이코스 매장의 인테리어와 내부 분위기까지 아이코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보여준다. 아이코스 제품처럼 깔끔하고 세련된 컬러에 아이코스 컬러로 디자인되었으며, 아로마까지 아이코스를 대표하는 향으로 준비했다. 


매장을 찾은 흡연자 고객들은 아이코스 전용 라운지에서 개인 업무를 보거나 휴식을 취할 수도 있다.


애스턴마틴


영국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 뱅앤올룹슨과 협업해 시청각적 몰입감 극대화한 오감만족 시승 행사 진행


은둔의 고수라는 닉네임을 가진 영국 럭셔리 스포츠카 브랜드 애스턴마틴이 요즘 대치전시장에서 예사롭지 않은 움직임을 보여준다. 


지난 9일에는 한국인 최초 골든글러브 내셔널리그 유격수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던 메이저리거 김하성 선수를 후원식을 매장에서 진행해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최근에는 몰입감 있는 사운드를 자랑하는 뱅앤울룹슨과 함께 협업해 애스턴마틴 대치 전시장에서 시승과 청음 및 시청 행사를 진행한다.


애스턴마틴


시승 참여를 신청하면, 현존하는 최고 속도와 최고 출력의 SUV DBX707를 시승하면서 하이엔드 스피커 베오랩 50과 지난 10월에 론칭한 베오사운드 홈시어터 77인치를 동시에 체험할 수 있다. 


애스턴마틴의 옵션 중 하나인 뱅앤울룹슨 '어쿠스틱 렌즈'는 스피커 작동 시 외부로 매끄럽게 올라와 보는 즐거움까지 제공한다. 


이번 협업 행사는 장인 정신과 기술, 디자인 가치를 추구하는 두 브랜드가 만나 소비자에게 특별한 가치를 선사해 오감만족을 극대화한다.


애스턴마틴


스타일, 럭셔리, 성능에서 최고로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만남을 리테일 매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애스턴마틴 대치 전시장에서 시승 가능한 DBX707는 김하성 선수도 선택한 차다. 


DBX707은 DBX의 최상위 모델로 최고 속도 310km/h, 최고 출력 707마력, 최대토크 900Nm, 0에서 100km/h까지 도달하는 가속 성능 3.3초의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고유의 스포츠 드라이빙 성능을 유지하면서 자동차가 발휘할 수 있는 모든 영역의 성능을 높여 운전의 즐거움을 강화했다. 


또한, DBX707은 애스턴마틴의 브랜드 정체성을 고스란히 담았으며 개인화된 디테일을 제공하기 위해 비스포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실로


프랑스 안경렌즈 기업 '에실로', 일반인이 눈으로 확인하기 힘든 안경렌즈 '에실로 엑스퍼트'가 직접 설명


글로벌 안경렌즈 전문기업 에실로는 1849년 프랑스 파리에서 시작해 170년 이상의 광학 역사를 자랑하는 전 세계 안경렌즈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안경테의 경우 소비자들이 디자인과 컬러 선호에 따라 스스로 쉽게 선택할 수 있지만 '안경렌즈'는 의료기기에 속하기 때문에 안경사 면허를 소지한 숙련된 안경사를 통한 전문 컨설팅을 통해 처방을 받고 구매해야 한다.


에실로는 매장마다 에실로 엑스퍼트라는 전문가를 두고 소비자들이 안경렌즈를 통해 세상을 더 선명한 시력으로 제대로 볼 수 있게 돕는다. 


에실로


R&D를 거듭한 에실로의 혁신적인 제품과 광학기기는 물론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하여 처방하는 안경사의 전문성까지 기업의 노하우가 담긴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통해 매장을 찾는 고객들의 만족감을 극대화한다. 


글로벌 안경렌즈 전문 기업에서 운영하는 '에실로 엑스퍼트' 파트너 프로그램이 안경 업계에도 새로운 리테일 혁신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안경원에서 안경사의 역할은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에실로


에실로는 글로벌 파트너 프로그램 '에실로 엑스퍼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안경사의 역할이 가장 극대화될 수 있도록 전문성을 길러준다.


이를 통해 고객이 그 전문성을 충분히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동안 자신의 시력 상태와 적합한 안경렌즈 선택, 시력 관리 방법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체계적인 컨설팅을 받아본 적이 없는 소비자라면 분명 차별화된 경험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