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울했던 팬데믹 갔나...CGV, 코로나19 이후 첫 흑자
[인사이트] 권길여 기자 = 멀티플렉스 영화관 CJ CGV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세 번이나 영화관람료 인상을 단행했다.
현재 CJ CGV(CGV)의 성인 2D 영화 관람료는 주중 14,000원, 주말 15,000원이다.
IMAX를 비롯한 4DX, ScreenX, SPHEREX, 스타리움 등 기술 특별관도 가격이 오른 상황이다.
CGV 측은 코로나19 바이러스 여파로 적자가 누적됐다고 호소했었는데, 가격을 올린 후 상황이 나아졌는지 코로나 이후 첫 흑자를 기록했다고 발표해 이목을 끈다.
뉴스1
'탑건2'·'공조2' 흥행이 CGV 살렸다
지난 8일 CGV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4,051억 원, 영업이익 77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거라 의미가 깊다.
CGV에 의하면 국내와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로컬 라인업을 기반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며 전년 대비 매출은 150% 상승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775억원에서 올해는 77억원으로 흑자 전환됐다.
전 세계적으로 흥행 저력을 보여준 '탑건: 매버릭'과 '한산: 용의 출현', '공조2'도 흑자 전환 달성에 기여했다.
국내에서 3분기에만 '한산: 용의 출현'을 보려고 726만명이, '공조2'를 보려고 583만 명의 관객이 극장을 찾은 것으로 확인됐다.
각 국가별로 살펴보면 국내의 경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64% 상승한 2,360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198억 원을 기록했다.
'한산: 용의 출현'의 활약과 흥행 뒷심을 발휘한 '탑건: 매버릭' 그리고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토르: 러브 앤 썬더'의 선전으로 7월에는 코로나19 이후 가장 많은 월 관객 1,629만 명을 모으며 상승세를 보였다.
8월과 9월에는 '헌트'와 '공조2' 등 한국 영화들도 가세해 매출 상승에 힘을 보탰다.
중국, 튀리크예에서는 여전히 영업적자...
중국에서는 매출 516억 원, 영업손실 196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부 콘텐츠들의 개봉이 지연되며 전년 대비 관객 수도 일부 감소해 영업적자를 유지했다.
튀르키예에서는 매출 200억 원, 영업손실 67억 원을 기록했다. 계절적인 비수기의 영향과 로컬 라인업의 공백으로 전년 동기 수준의 관객수를 기록하며 영업적자를 유지했다.
베트남에서는 코로나19 회복에 따른 영업 정상화로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매출 455억 원, 영업이익 34억 원을 기록했다.
인도네시아에서도 매출 273억 원, 영업이익 23억 원으로 흑자 전환했다. 한국 영화 '7번방의 선물' 리메이크작 'Miracle in Cell No.7('미라클 인 셀 넘버 세븐)이 개봉과 동시에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는 등 선전했고, CGV가 배급한 일본 애니메이션 '원피스'가 흥행하며 전년 대비 매출이 5,360% 상승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3분기와 대비해도 90% 수준까지 매출을 회복하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뒀다.
코로나19 기조에서 벗어나 정상화에 시동을 걸고 있는 CJ CGV는 4분기에도 실적 회복세를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블랙 팬서: 와칸다 포에버'와 전 세계적으로 높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2022년 최고 화제작 '아바타: 물의 길'이 11월과 12월에 연이어 개봉해 전 세계 영화 시장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CGV뿐만 아니라 경쟁사인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가격 인상 대열에 합류했다.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 영화 관람 요금은 성인 2D 일반 영화 기준 주중 14,000원, 주말 15,000원이다.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 역시 가격 인상 효과를 보고 있다.
두 곳도 동일하게 3분기에 매출이 급증하고 영업손익이 전년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