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서울 강남, 배달앱을 이용해 김밥집에서 김밥을 시키려 했더니 제일 싼 김밥이 4천원이었다.
최소 배달 금액은 1만원, 주문 금액을 맞추기 위해 5000원짜리 김밥 2줄을 시켰는데, 배달팁 4000원을 더 내야 했다.
김밥 2줄에 1만 4000원을 내야 하는 셈이다.
지난 3월 일부 음식 배달 플랫폼들은 올해 들면서 단건 배달(배달원 1명이 주문 1건을 처리하는 방식) 수수료를 일제히 인상했다.
이전까지 자영업자가 배달 플랫폼 회사 내는 중계 수수료가 1000원, 배달 기사가 받아 가는 배달비는 5000이었다.
그러나 지난 3월 이후 중개 수수료를 매출 대비 6.8~27%로 개편하면서 배달비는 최대 6000원까지 올랐다. 배달비는 식당 주인이 설정한 비율에 따라 구매자와 식당 측이 나누어 낸다.
배달비가 총 6000원이라고 하면 업주가 2000원, 고객이 4000원을 나눠내는 방식이다.
1만원이라는 최소 금액을 맞추기 위해서는 5000원짜리 김밥 두 줄을 시키고 1만 4000원을 내야 한다. 1만 4000원을 결제한 식당은 배달비 6000원과 중계 수수료 680원을 제외하고 7320원을 가져간다.
여기에 재료비와 인건비, 임대료 등을 빼고 나면 업주에게 많은 비용이 남는다고 볼 수 없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결국 외식 물가 상승을 부추길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식당이 비용 부담을 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음식값을 올릴 수 있어서다.
자영업자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한 업주는 "배달비가 올라서 우리 식당 배달비를 5000원으로 올렸더니 주문이 끊겼다"며 "배달비를 내가 부담하는 대신 메뉴 가격을 1000원씩 인상해서 대응 중"이라고 밝혔다.
지날달 경기도시장상권징흥원 설문 결과 배달 앱 수수료 인상 부담을 '소비자에게 전가하겠다'라는 응답이 전체 응답자의 77%(복수 응답)로 매우 높았다.
정부에서는 대형 배달플랫폼들로 인해 힘들어하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공공 배달앱을 만들었으나 큰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대 이상 60대 이하 성인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공공 배달앱을 이용해봤다고 답한 소비자는 18.5%에 그쳤다.
공공 배달앱에서는 저렴한 수수료와 혜택 등을 제공하고 있지만 소비자들이 주문하는 음식값에는 큰 차이가 없다. 오히려 대형 민간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나 적립금 혜택이 더 크다는 반응도 나온다.
이에 전문가들은 공공 배달앱의 성공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민칸 투자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