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성동권 기자 = 신동원 농심 회장이 미국 라면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제2공장 가동을 시작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서 부동의 1위인 일본 토요이스산을 따라잡겠다는 포부다.
지난 2일 농심은 4월 29일(현지 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랜초 쿠카몽가에서 제2공장 준공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농심이 제2공장을 준공한 것은 미국에 첫 공장을 지은 지난 2005년 이후 17년 만이다.
연간 3억 5천만 개의 라면 생산이 가능한 제2공장이 본격 가동에 들어감에 따라 농심은 미국에서 총 8억 5천만 개의 라면을 생산하게 됐다.
농심 미국 제2공장은 약 26,800㎡(8,100평)의 규모에 용기면 2개와 봉지면 1개 라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2공장에서만 3억 5천만개, 제1공장까지 합치면 연간 라면생산량은 8억 5천만개가 된다.
제2공장의 생산라인은 모두 고속라인으로 농심은 이곳에서 신라면, 신라면블랙, 육개장사발면 등 시장에서 수요가 높은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지난해 시장의 수요가 급증해 한국에서 수출까지 동원하며 제품을 공급한 것으로 미루어 보아 농심은 제2공장이 초기부터 높은 가동률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농심은 제2공장이 중남미 진출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유리한 곳에 위치한 만큼 멕시코 시장 공략에 더욱 힘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준공식에서 신동원 농심 회장은 일본을 꺾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도전하자고 강조했다.
신동원 회장은 "농심은 1971년 미국 시장에 처음 수출을 시작했고, 2005년 제1공장을 계기로 비약적인 성장을 거듭했다"라며 "제2공장은 농심의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더해줄 기반으로, 일본을 제치고 미국 라면시장 1위에 오르는 것은 물론 글로벌 NO.1이라는 꿈을 이뤄낼 수 있도록 전진하자"라고 당부했다.
농심 관계자도 "미국 대통령도 신라면 먹게 하겠다"라며 자신감을 보였다.
시장조사업체 유로모니터 자료에 따르면 농심의 미국 시장 점유율은 2020년 기준 23.3%로 일본 토요스이산(49.0%)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3위인 일본 닛신은 17.9%로 농심과 5% p 이상의 점유율 차이를 두고 뒤처져 있다.
주목할 것은 농심의 상승세다. 농심은 지난 2017년 일본 닛신을 꺾은 데 이어 꾸준히 점유율을 높이며 3위와 격차를 점점 벌리고 있다. 농심의 미국 매출은 지난해 3억 9천5백만 달러로, 2025년까지 8억 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