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신간] '5분 뚝딱 철학'

사진 제공 = 스마트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유튜브에서 가장 핫한 철학 강의, 철학 유튜브 1위 '5분 뚝딱 철학'이 책으로 출간됐다.


기출간된 1권은 '2021년 청소년 교양도서', '2021년 세종도서 교양 부문'에 선정된 바 있다.


공대 출신 회사원 철학박사 김필영은 2019년부터 지난 3년 동안 월~금요일엔 집필, 토요일엔 촬영, 일요일엔 동영상 편집까지 직접 하면서 유튜브에 '5분 뚝딱 철학' 150편을 올렸다.


가히 3년 동안 회사에서 일할 때 외엔 오로지 '5분 뚝딱 철학' 작업에 매진해온 결과였다. 2020년 12월 '5분 뚝딱 철학'(생각의 역사) 1권을 출간했고, 이번에 '5분 뚝딱 철학'(생각의 역사) 2권이 출간됨으로써 시즌1 작업을 마무리하게 됐다.


이른바 모든 학문의 기초로 불리는 철학은 흔히 어렵고 심오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철학사 지도를 가지고 있다면 철학이 훨씬 쉬워진다. 철학사 지도란 철학자들이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어떤 문제의식을 가지고, 시대에 따라 어떤 굵직한 핵심 질문들을 던져왔으며, 그에 대한 답들이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삼빡하게 정리한 '인류 생각의 역사 지도'이다.


'5분 뚝딱 철학'은 고대, 중세, 근대, 현대에 이르기까지 핵심 질문들과 그에 대한 답들이 시대에 따라 어떻게 변해왔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우리가 흔히 일상에서 접하는 예를 들어 쉽게 설명하고,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300장이 넘는 삽화나 사진, 도식 등을 수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