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신간] '쓸모 있는 비움'

사진 제공 = 텍스트칼로리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7년 차 블로거, 5년 차 주부, 그리고 이제는 4년 차 제로 웨이스터이자 제로 웨이스트 숍 '슬기로운생활'의 운영자인 아내 '슬', 함께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며 언제나 아내를 믿어 주고 지지해 주는 든든한 남편 '기'. 두 사람의 슬기로운 생활 방식을 녹여낸 책 '쓸모 있는 비움'이 텍스트칼로리에서 출간됐다.


좁은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미니멀 라이프를 실천하던 부부는 이제 더 나아가 환경을 생각한 비움을 고민한다. 귀찮다는 이유로 외면했던 마음의 불편함을 더는 외면하지 않기로 한 것이다.


책에는 부부가 함께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면서 겪은 다양한 이야기가 담겨 있다. 


1부에서는 제로 웨이스트가 녹아든 일상 속 에피소드, 2부에서는 주방, 욕실 등 집안 곳곳에 놓인 제로 웨이스트 아이템과 아이템을 일상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며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팁, 3부에서는 여행, 카페, 직장 등 집 밖을 벗어나 낯선 곳에서 할 수 있는 다양한 제로 웨이스트 활동을 다룬다. 


제로 웨이스트를 실천하면서 서로 티격대격 대기도 하고, 때로는 힘을 합쳐 목표한 바를 실천하는 부부의 모습은 읽으면 읽을수록 정겹고, 동시에 우리의 삶을 돌아보게 한다.


많은 것을 바꾸지 않더라도, 삶의 작은 부분이나마 바꿀 용기만 있다면 우리는 매일 조금씩 제로에 가까워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