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신간] '걷고 싶은 골목상권 컨셉 있는 전통시장'

사진 제공 = 선스토리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의 소상공인을 위한 현장 중심의 마케팅 전략을 담은 '걷고 싶은 골목상권 컨셉 있는 전통시장'이 출간됐다.


20년간 공공기관에서 소상공인을 지원하는 업무를 하고, 직접 두 번의 성공적인 소점포 창업을 경험한 저자는 소비자가 다시 찾고 싶은 골목상권과 전통시장을 만들기 위해 ‘그다음’ 필요한 것이 바로 ‘CSCS 컨셉’이라고 말한다. 


컬러COLOR, 크기SIZE, 호기심CURIOSITY, 스토리STORY의 4가지 컨셉을 내 가게와 상권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차별화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한다. 540만 명 자영업자에게 전하는 현장 중심의 마케팅 실무 가이드를 담았다.


저자 이철민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북서센터장으로, 소점포 창업전문가로 일하며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이고 레드오션인 소상공인에 관심이 커졌고, 그들을 위한 현실적인 경영과 마케팅 전략 연구에 힘을 쏟았다.


자신의 이론이 탁상공론에 그치진 않는지, 소상공인을 위한 더 실용적인 법칙은 없는지 현장에서 확인하고 싶어 2000년대 후반 두 번의 소점포 창업을 경험했다. 


한 번은 손님이 항상 줄 서 있는 동네 맛집으로, 또 한 번은 죽은 건물에 들어가 지역 상권까지 살렸다. 두 번의 성공적 경험은 이후 공직에 돌아와 소상공인을 위한 현장 중심의 정책을 펼 수 있도록 도왔다.


"소상공인이 잘살아야 나라 경제가 건강하다"라고 주장하는 저자는 이 책에서 20년간 자영업 현장에서 공부하고 경험한 전통시장과 골목상권의 마케팅 노하우를 통찰력 있게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