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임우섭 기자 = 지난달 14일 '경형 SUV' 캐스퍼가 사전예약 판매 약 2만 5000대를 기록한 가운데 신입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첫 차로 어떤 차를 사야 하는지 고민하고 있다.
특히 신입 직장인들은 '원조' 첫차 아반떼를 캐스퍼와 비교했는데 아직까지 어떤 것이 더 나을지는 결정되지 않은 듯하다.
아반떼는 준중형 세단 승용차로 지난해 모던(3등급) 등급의 차량 가격이 약 2090만원이다. 캐스퍼의 터보 모델 최고 등급 가격은 1985만원이다.
지난해 모던(3등급) 등급의 아반떼와 올해 출시되는 최고 등급의 캐스퍼 터보 모델을 비교해 보았다.
아반떼는 모던 등급의 경우 캐스퍼 최고 모델과 가격이 비슷하지만 최소 필요 옵션을 넣어줘야지 운전하는데 불편함을 못 느낄 것으로 보여졌다.
추가된 옵션은 '인포테인먼트 네비 II(10.25인치 네비, 무선 업데이트, 후방 모니터), '현대 스마트센스 I (후측방 충돌 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전동식 파킹 브레이크, 안전 하차 경고)' 다.
각 123만원, 98만원이 추가돼 차량 가격은 약 2327만원이다. 캐스퍼의 경우는 최고 등급의 모델이다 보니 별도의 추가 옵션이 들어가지 않았다.
이어 유지 비용을 비교해 봤다. 캐스퍼의 경우 자동차세에서 연간 10만 3790원으로 연간 29만 830원을 내는 아반떼에 비해 앞선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유류비에서 캐스퍼는 연비 12.3km/L로 15.4km/L인 아반떼에게 밀렸다. 휘발유 값 1652원/L 기준 캐스퍼 1년 유류비는 약 403만원, 아반떼는 1년 유류비 약 321만원으로 계산됐다.
그러나 캐스퍼는 매년 유류비 지원 20만원, 톨비 할인 등을 계산했을 때 더 나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총 계산했을 때 캐스퍼는 2398만원으로 2678만원인 아반떼 보다 약 280만원 저렴한 모습을 보였다.
캐스퍼가 경형 SUV 이기는 하지만 최고 등급인 점을 생각해 봤을 때 둘은 충분히 고민할 가치가 있어 보였다.
깔끔하고 정갈한 준중형 세단 '아반떼'와 폭넓고 신선한 디자인의 '캐스퍼' 당신은 어떤 것이 더 끌리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