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0월 04일(금)

'남혐 손가락' 섬네일 지적에 곧바로 섬네일러 해고한 트위치 스트리머

YouTube '탬탬버린 다시보기'


[인사이트] 유진선 기자 = 인기 트위치 스트리머 탬탬버린이 유튜브 다시보기 영상 섬네일에 남성 혐오를 상징하는 '손 모양'이 들어갔다는 지적이 나오자 발빠른 대처를 했다.


섬네일러가 직접 해명한 후에도 시청자들의 질타가 이어지자 탬탬버린은 해당 섬네일러를 해고하겠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영상은 지난 22일 탬탬버린의 유튜브 다시보기 채널에 게재됐다.


해당 영상 섬네일을 보면, 캐릭터의 손은 마치 오른쪽을 가리키는 듯 검지 손가락만을 들고 있다. 하지만 그림자에는 엄지와 검지가 모두 묘사됐다.


YouTube '탬탬버린 다시보기'


그림자 모양이 마치 엄지와 검지로 길이를 재는 듯한, 극단적 페미니스트들이 남성을 비하할 때 사용하는 손 모양과 유사하다는 지적이 쏟아졌다.


그려져 있지도 않은 엄지손가락의 그림자를 그려 넣었다는 점에서 다분히 의도적인 행동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이에 섬네일러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섬네일러는 "손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여 그리는 도중 문제가 발생했다"면서 "최근의 논란을 인지하고 있고, 조심하려 했음에도 부족한 점이 많아 폐를 끼친 점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그는 "손의 그림자처럼 보이는 것은 사실 그림자가 아니고, 명암이 들어간 손가락인데 실력 부족으로 인해 표현의 오류가 생긴 것"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지난 22일 YouTube '탬탬버린 다시보기' 채널 커뮤니티에 올라온 글 일부 


탬탬버린도 사과 방송을 하고 유튜브 채널에 장문의 글을 추가로 게재했다.


지난 22일 탬탬버린은 "처음에 섬네일러가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태도였다면 그냥 바로 자르고 정리했겠지만, 그쪽 사상이 아니고 실수에 대해 바로 사과하는 모습을 보고 망설이게 됐다"고 했다.


그는 많은 이들에게 질타를 받는 게 무서워 섬네일러를 해고하고 싶었지만, 내 마음 편하자고 한 사람을 내몰아버리는 것 같아 쉽사리 결정하지 못했다고 털어놨다.


탬탬버린은 자신이 '페미'여서 섬네일러를 두둔하려 한 것이 아님을 거듭 강조했다.


YouTube '탬탬버린'


그는 "그쪽 사상을 지지하지 않고, 그쪽 사상을 지지하는 행동을 방송에서 한 적 없다"면서 앞으로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갈 것임을 명확히 했다.


이어 탬탬버린은 섬네일러의 해명을 충분히 들어본 후 그를 해고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섬네일 검수를 제대로 하지 못한 부분에 대한 비판은 겸허히 받아들이겠다면서 시청자들을 향해 다시 한번 사과의 뜻을 전했다. 이어 영상에 등장한 게스트는 피해자라는 점을 강조하며 그를 향한 비판은 자제해 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 


다음은 지난 22일 탬탬버린이 유튜브 채널에 올린 입장문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탬탬버린입니다.우선 안좋은 소식으로 이렇게 인사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오늘, 다시보기채널에 영상이 두개 업로드됐는데 그 중 하나의 썸네일에 논란이될만한 부분이 있었습니다.올린 후 알아차리고 급하게 비공개를 한 후 수정하고 댓글을 달았으나 작지않은 큰 이슈였기 때문에 생방송에서도 설명을 드린 후 죄송하다고 사과를 드렸습니다.처음에는 썸네일러분이 적반하장으로 나오는 태도였다면 그냥 바로 자르겠다고 하고 정리 했겠지만, 그쪽 사상이 아닙니다. 이런 실수를해서 정말 죄송합니다. 라고 바로 말씀하셔서 내가 여기서 욕을 덜 먹으려면 그냥 자르는게 맞지만. 망설였습니다.많은 사람들에게서 질타를 받는다는게 정말 무서운 일인걸 알고 있어서 그게 너무싫어서 자르고 싶지만, 자르고 내맘편하자고 사람 한명 내몰아버리는 것 같아서 그것도 너무 무서워서 한번에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절대 제가 페미여서, 쉴드를 치려던것은 아닙니다.다시한번 얘기하지만 저는 페미가 아닙니다. 그쪽 사상을 지지하지않고, 그쪽사상을 지지하는 행동을 생방송이나 유튜브에서 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그럴것이며 이런식으로 논란이 되지않게 더 민감하게 반응하고 조심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썸네일러분의 해명?이라고 해야할까요, 그걸 마지막으로 보고 그래도 납득이 안된다면 자르겠다! 라고 얘기한 후 썸네일러분의 말씀을 충분히 들어봤습니다. 평소에도 손그림을 그리실 때 명암이 특이하셨고, 그 부분은 본인의 그림부족으로 인해 생긴 문제다 라고 말해주셨고 그쪽 사상이 아니다. 그리고 나중에도 그럴일 없다 정말 죄송하다 라고 말씀해 주셨지만, ( 혹시 이 부분이 궁금하시다면 제 트위치 다시보기 끝부분을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__) )다시보기 채널의 썸네일러분을 해고하기로 결정했습니다.당분간 다시보기 채널은 멈춰두고 다른 썸네일러분을 모집한 후 재가동을 하거나 할 것 같습니다.심려를 끼쳐드려서 정말 죄송합니다. 불쾌함을 느끼신 분들에게도 다시한번 죄송합니다. 앞으로 그럴 일 없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그리고, 제가 검수를 제대로 못한 부분에 대한 비판은 겸허히 받겠습니다. 하지만, 저를 욕하기 위해서 관련없는 영상의 게스트분을 언급하거나 루머를 퍼뜨리거나 욕하는건 제발 하지말아주세요. 정말 정말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분은 피해자입니다. 전혀 연관이 없으시고, 개인적으로 연락을 드렸습니다.이런 상황을 만들어 정말 죄송합니다. 다시는 이런 일 없도록 더 노력하겠습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