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신간] 만화는 어른들의 것이다 '성인 웹툰'

사진 제공 = 커뮤니케이션북스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성인' 콘텐츠는 대부분 '19금' 및 '음란물'과 함께 부각된다.


하지만 만화는 시작부터 어른들의 것이었다. 연령과 성별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성인은 만화 시장의 주요 소비자였다. 현재 20대 이상의 성인 30% 이상이 거의 매일 만화를 이용한다.

특히 인터넷과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등장한 웹툰은 콘텐츠 유료 소비에 적극적인, 경제력을 갖춘 성인들의 관심을 끈다. 수많은 웹툰 플랫폼이 성인을 위한 작품을 우선 순위에 두는 것은 당연하다.


만화 시장이 웹툰을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만화의 내용은 다채로워지고 만화에 대한 접근과 작가와의 소통은 쉬워졌다.


많은 소비자가 드라마나 영화가 시작되면 웹툰이 원작인지 살펴보고 웹툰을 원작으로 한 작품들을 믿고 본다. 한편 성인 웹툰의 양적 증가로 말미암아 웹툰 산업의 규제가 요구되는 문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 책은 먼저 우리나라 만화 산업의 역사를 바탕으로 성인 만화의 흐름을 정리했다.


신문 시사만화로 시작된 국내 만화의 역사는 대본소 만화, 신문 스포츠 만화, 만화 잡지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성인 독자층을 확보한다. 이어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웹툰 플랫폼의 다변화는 성인 웹툰의 장르와 소재가 다양화되는 효과를 가져온다.


남성 중심성을 벗어난 여성향 성인 웹툰, 자전성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는 일상툰, 결혼·직장·투병 등 다양한 일상을 그려내고 소통하는 SNS 속 웹툰이 등장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성인 웹툰이 크게 발전하면서 발생한 문제점, 막대한 피해를 끼치는 불법 복제와 선정성으로 인해 불거진 자율규제 문제의 현황과 대안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