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남자가 '포경수술' 하는 순간 영영 사라져버리는 성기능 4가지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인사이트] 김남하 기자 = 대부분의 한국인이 포경수술의 필요성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상식들 중 하나는 '포경수술은 발기 능력을 개선하고 조루증을 예방해 정력이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한국인 남성은 포경수술을 한다. 해야만 청결해지고 병이 생기지 않는다는 오랜 편견 때문이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은 포경 수술을 하면 청결한 관리가 가능해진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장점보다 단점이 더 분명한 수술이라고 말한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영화 '너는 내 운명'


바로 성 기능이 떨어지고 쾌감을 떨어뜨린다는 점 때문이다.


과거 국내 한 통계업체에서 남성 59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자위행위시 쾌감은 포경수술 후 48%가 더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단 8% 만이 더 좋아졌다고 했다.


그렇다면 포경 수술 후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이 손실될 수 있을까. 이와 관련한 연구는 그간 꾸준히 진행됐고 아직도 현재진행 중이기는 하나, 여러 전문의들의 의견을 종합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


1. 피스톤 운동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넷플리스 '튜더스'


연인과의 잠자리 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피스톤 운동. 포경수술을 하면 피스톤 운동에 의한 쾌감이 저하된다고 한다. 


마찰을 최소화해 피스톤 운동을 부드럽게 만들고 쾌감을 극대화 시키는 기능을 잃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이 쾌감이 줄어든 만큼 지속시간이 늘어난 것은 아니라고 한다. 즉 '좋은 점'만 날아가버린 것이다. 


2. 마이스너 소체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수 천 개의 촉각, 수만 개의 성감을 가지고 있는 신경단이 소실된다. 이 경우 감촉의 변화가 생기게 된다.


성감을 관장하는 신경이 사라지는 만큼 관계 시 쾌감도 줄어들 수밖에 없다.


속살과 속살이 맞닿는 그 순간 느끼는 쾌감의 정도가 다르다고 한다. 


3. 포피소대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포피를 귀두에 매어 놓고 원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기능이 사라진다.


포피소대(음경소대, Frenulum)는 귀두 밑에 위치하는 v자형의 성감대로 귀두와 포피를 연결해주며 포피가 수축해 귀두를 덮게 돕는다.


포피소대는 남성의 성감대 중 하나인데 이 부분이 움직이지 않게 되니 성감이 떨어지게 되는 것.


4. 아포크린선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gettyimagesBank


아포크린선은 내포피에 위치한 선으로 성 행동을 유발하는 페로몬을 분비한다. 


포경수술을 하면 이 선이 제거되기 때문에 페로몬이 분비되지 않고 성 기능도 떨어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