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박상우 기자 = 최근 개정돼 올해(2020년)부터 학생들에게 배포된 역사 교과서가 균형을 잃고 편향됐다는 지적에 직면했다.
우리나라 역사는 부정적으로 서술하는 반면 북한은 우호적으로 서술한다는 비판이 나왔다.
지난 7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김병욱 의원은 새로 발간한 교과서를 분석해 일부 역사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를 제기했다.
김 의원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이전 교육과정의 지학사·미래엔 고교 역사 교과서에 수록된 '천안함 피격 사건'과 '연평도 포격 도발' 내용이 올해 나온 역사교과서에서는 삭제됐다.
또 '금강산 관광 중단' 결정을 남북관계의 악화를 상징하는 사건으로 기술하기도 했다. 반면 금강산 관광객 피살 사건을 다룬 교과서는 출판사 8곳 중 단 2곳에 불과했다.
올해 개정된 금성 교과서 역시 북한의 핵실험과 군사적 도발 내용을 삭제하거나 축소해 서술했다.
아울러 북핵 문제에 대해서도 우호적인 반응을 보였다. 금성 교과서는 북핵 문제와 관련해 "핵을 이용한 군사적 안전 보장을 통해 군사비를 줄이고 에너지를 확보하려는 의도였다"고 서술했다.
북한 주민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서는 대부분 교과서가 기술하지 않았다.
이전 교과서에서는 북한인권 관련 문제를 상세히 다뤘던 금성, 천재, 동아출판이 이번 발간에서는 모두 삭제했다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역사 교과서가 우리 대한민국의 역사는 비판적으로 기술하거나 심지어 자학사관의 관점으로 접근한 데 반해 인권유린과 무력도발을 일삼는 북한은 우호적으로 기술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교과서로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역사의식을 심어줄 수 있는지 의문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단편적인 문장 하나하나를 볼 게 아니라 전체적인 내용을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