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신간] 도시를 바꾸는 라이프스타일 스타트업 '도시생활혁명(아는도시 02)'

사진 제공 = 어반플레이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단행본 '아는도시' 시리즈는 한 호에 한 동네를 10개 내외의 키워드로 취재해 담는 매거진 '아는동네'의 특별판 격으로 기획됐다.


'아는동네' 매거진이 구·동 단위 소규모 지역의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조명한다면, '아는도시'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매년 한 호씩, 그해에 깊이 알아야 할 로컬 및 도시의 비즈니스·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전한다.


'타다' 규제 법안을 둘러싼 논란은 역설적으로 혁신적인 스타트업이 대한민국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을 방증했다.


국내에서는 모빌리티, F&B, 공간, 커뮤니티, 액티비티, 자기계발 등 광범위한 분야에 걸쳐 다양한 스타트업이 활동하고 있고, 이들은 도시와 산업의 구조를 크게 변화시키고 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사진=박찬하 기자 chanha@


스타트업이 도시를 바꾸는 방식은 다양하다. 어떤 스타트업은 신기술을 실용적인 도구에 접목해 반복되는 일상을 뒤흔드는가 하면, 다른 스타트업은 기존 비즈니스 업계의 불편함이나 맹점을 적절하게 개선하여 사용자에게 편리한 서비스를 제안하기도 한다.


비록 접근 방식은 상이할지라도 이들 모두는 한 가지 공통점을 갖고 있다. 그건 바로 '스타트업이 현대 도시에서 사는 이들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간다'는 것이다.


'아는도시' 편집부는 스타트업이 대중의 라이프스타일을 어떤 방향으로 설계하고 있는지를 조명하기 위해 업계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이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다섯 가지 분야에서 활동하는 18개 기업의 이야기를 담은 '아는도시 02: 도시생활혁명'을 통해 독자는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복합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의 현주소를 이해하고, 다가올 미래를 점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