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강유정 기자 = 처음 살 때는 고사양의 고가의 휴대폰도 시간이 지날수록, 사용하면 할수록 느려지기 마련이다.
특히 새로운 운영체제가 나와 업데이트를 하면 이런 증상은 더욱 심해져 업데이트를 후회할 때도 있다. 구입시와 다르게 빨리빨리 넘어가지지 않는 화면을 보고 있자면 가끔은 짜증이 솟구치기도 한다.
짜증 나는 순간을 이기지 못한 성격이 급한 이들은 AS를 맡기거나 새로 휴대폰을 장만하기도 한다.
오늘은 핸드폰 때문에 분통 터졌던 아이폰 사용자를 위해 느려진 아이폰을 빠르게 만들어주는 간단한 7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동작 줄이기
아이폰의 동작 줄이기를 실행하면 불필요한 효과들이 제거되면서 평소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경험할 수 있다.
이를 설정하면 앱을 열 때나 폴더를 열 때 나타나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사라지고 날씨 앱과 같이 배경이 움직이는 이미지가 들어간 것들이 모두 정적 이미지로 변경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설정-손쉬운 사용-동작-동작 줄이기' 혹은 '설정-손쉬운 사용-동작 줄이기' 순으로 실행하면 된다.
2. 투명도 줄이기
투명도 줄이기는 아이폰의 일부 배경 투명도 및 흐림 효과를 조절해 가독성을 높여주고 속도도 빠르게 만들어주는 방법이다.
'설정-일반-디스플레이 및 텍스트 크기-투명도 줄이기' 또는 '설정-일반-손쉬운 사용-시각 지원-투명도 줄이기' 순으로 적용하면 된다.
3. 앱스토어 자동 업데이트 해제
잘 사용하지 않는 앱이 자꾸만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면 속도가 느려질 뿐만 아니라 데이터 사용량이 늘어나고 배터리 소모도 빨라진다고 한다.
'설정-iTunes 및 App Store' 순으로 들어가 '자동 다운로드' 항목에서 '앱'에 체크를 해제한다.
4. 오래된 문자 삭제하기
받은 지 오래된 케케묵은 문자를 가지고 있을 필요가 있을까.
이렇게 오래된 문자 메시지를 삭제하면 속도가 빨라진다.
일일이 삭제할 필요 없이 문자 보관 기간 설정하면 훨씬 도움이 된다.
방법은 '설정-메시지'에 들어가 '메시지 기록' 항목에서 30일 기준, 1년 기준, 계속 중에서 선택하면 된다.
5. 캐시 데이터 정리하기
앱을 지우지 않고 속도를 빠르게 만들어 주는 방법은 바로 앱에 쌓인 캐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
캐시 데이터는 설정에 들어가 각 앱마다 '저장된 캐시 데이터 삭제'를 해주면 된다.
6. 앱 알림 설정
대부분의 사람들은 휴대폰에 많은 앱을 깔아둔다.
그런데 앱마다 쓸데없는 알림이 하루 종일 울리다 보면 스트레스 받기 딱 좋다.
이럴 때는 '설정-알림'으로 들어가 각 앱마다 설정하는 방법이나 '설정'에서 앱마다 들어가 바꿔주는 방법을 활용하면 된다.
7. 아이폰 배터리 교체
'설정-배터리-배터리 성능 상태'를 차례로 들어가면 아이폰의 배터리 상태를 알 수 있다.
80% 이하라면 배터리의 기능이 많이 떨어진 것이다.
오래 사용했다면 배터리를 교체하는 것도 속도를 빨라지게 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