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스무 살이 훌쩍 넘었는데도 아직 연애를 하지 못한 '모솔'들이 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진정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지 못했을 가능성이 크다.
일부 모솔들은 성 경험이 없는 것을 자책하기도 한다. 부끄러워하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진정한 사랑을 찾으려다 그 시기가 늦춰진 사람이라면 지금까지의 인내와 번뇌가 미래의 더 큰 행복감으로 찾아올 수 있다.
미국 텍사스대학교 오스틴 캠퍼스 심리학과 페이지 하든 교수진이 남녀 3,298명을 대상으로 첫 경험 나이를 조사한 결과 첫 경험이 늦은 이들이 빠른 사람들보다 연애 만족도가 높았다.
조사는 첫 경험 시기가 만 17세 이하인 사람, 만 17~21세 사이에 했던 사람, 만 21세가 넘어서 했던 사람 등 세 그룹으로 나눠 진행됐다.
그 결과 첫 경험이 만 21세 이후 첫 경험을 한 사람의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빨리 경험한 사람보다 높았다.
이들의 연애 만족도는 만 17~21세 사이에 첫 경험을 한 사람보다 13%가 높았고, 만 17세 이하에 경험한 사람보다는 20%나 더 높았다.
첫 경험 시기가 늦으면 늦을수록 연인과 더 안정적이고 오랜 연애를 할 가능성이 컸다.
이와 관련해 하든 박사는 정신적으로 성숙한 후 상대방과의 긴밀한 관계를 구축한 사람이 효과적으로 인간관계의 기술을 배울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러한 사람들이 "성인이 되고 나서도 건전한 연애를 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늦게 경험한 사람일수록 충동적으로 성관계를 하지 않고 신중하게 첫 경험 상대를 고르며, 이러한 성격이 연애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모솔이라고 슬퍼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여기에 있다.
모솔인 당신은 남들보다는 조금 늦었을지 모르지만 당신이 꿈꾸는 더 성숙하고 진지한 관계를 맺을 준비가 된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