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신간] 지친 일상 속 나를 되돌아 보게 하는 지침서 '참선' 출간

사진 제공 = 나무의마음


[인사이트] 김소영 기자 = 지친 일상 속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한 이들을 위한 지침서 신간 '참선'이 출간됐다.


총 2권으로 출간된 에세이 '참선은' 하버드 대학생 출신의 교포 청년이 30년 가까이 전통 선방에서 참선 수행을 하고, 이제는 '21세기 도시 수행자'가 되어 펴낸 책이다.


미국에서 현대적인 교육을 받은 젊은이가 언어도 문화도 다른 한국의 절에서 깨달음을 얻고자 시행착오를 거듭한 세월에 대한 진솔한 고백이자 21세기 현대인들의 일상에 꼭 필요한 참선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하는 안내서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1권 '참선 : 마음이 속상할 때는 몸으로 가라'는 미국에서 나고 자란 저자가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인천 용화사를 찾아 송담 스님의 제자가 되기까지의 과정과 출가 수행자로서의 고뇌와 갈등, 참선의 원리와 방법, 참선을 일상화하기 위한 전략을 소개하다.


2권 '참선 : 다시 나에게 돌아가는 길'에서는 20년 넘게 대중의 관심을 피해온 저자가 송담 스님의 조언에 따라 TV에 출연해 많은 이들에게 참선의 가르침을 전파한 이야기와 과정이 담겨있다.


작가의 첫 에세이 '참선'에 이어 일상에서 참선을 실천하는 좀 더 구체적인 방법을 담은 메뉴얼북 '어쨌든 참선'도 오는 2020년 1월 중 출간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