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3일(월)

스텟 몰빵한 두뇌말고는 내세울 것 하나도 없는 '명탐정 코난'의 무쓸모 스펙 4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인사이트] 전형주 기자 = 명쾌한 추리력에 센스까지 갖춰 숱한 미스터리한 사건을 해결해온 명탐정이 있다.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의 주인공인 코난이다.


코난이 검거한 범죄자는 1996년부터 오늘날까지 수백 명에 이른다. 그는 검은 조직이 만들어낸 독약 APTX 4869를 먹고 초등학생의 몸이 됐지만, 굴하지 않고 숱한 미제 사건을 해결해왔다.


하지만 코난에게는 절대 극복할 수 없는 몇 가지의 단점이 있다. 비록 스텟을 몰빵한 지능에 가려져 잘 부각되지는 않지만, 만화를 오랫동안 봐온 덕후는 그의 단점을 모를 수 없다.


수백명의 범죄자를 잡아내는 용기와 지혜, 명석한 두뇌까지 갖춘 그가 절대 '인기남'이 될 수 없는 이유 4가지를 소개한다.


1. 인성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악의 심연을 들여다보면 악의 심연도 당신을 들여다보고 있다"는 말이 있다. 범죄자를 검거하다 보니 코난의 인성도 최악에 치닫고 있다.


의사 면허도 소지하지 않은 채 지금껏 수천 건이나 마취제를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범인을 잡겠다고 여러 차례 공공재를 훼손했다.


심지어 친밀한 브라운 박사에게 건네받은 총기를 비무장 민간인에게 겨누기까지 했다.


총포·도검·화약류 등 단속법을 위반하면 적게는 벌금형, 많게는 1년 이상의 징역형에 처할 수 있다. 코난처럼 총기를 사용해 타인을 위협했다면 형량은 더 무거워진다.


2. 변태적 성욕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코난은 독약을 먹고 초등학생이 됐을 뿐, 등본상의 나이는 엄연한 성인이다. 그러나 그는 이 작은 신체를 교묘하게 활용해 미란이의 나체를 염탐해왔다.


단순한 염탐에서 그치지 않고 25년간 동거를 해오고 있다. 그간 미란이와 절친한 보라의 나체도 여러 차례 염탐했다.


질 나쁜 성욕을 고스란히 보여준 그를 좋아해 줄 여성이 어디 있을까. 그는 여자친구를 사귀기에 앞서 비뇨기과나 신경외과부터 찾아 성욕을 다스려야 할 필요가 있다.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3. 작은 키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아쉽게도 키가 작은 남성은 인기가 그리 높지 않다고들 한다. 물론 적당히 작은 키는 매력이 될 수도 있지만, 코난은 채 1m가 넘지 않는 키를 갖고 있다.


초등학생의 평균 신장이 150여cm인 데 비해 매우 작은 편이다. 그의 머리는 미란이의 허벅지에도 닿지 못한다.


아직 초등학생이라 성장의 가능성이 있지만, 연재하는 25년간 그의 키는 변함없이 100cm였다.


4. 심각한 노잼


애니메이션 '명탐정 코난'


가는 곳마다 강력 범죄가 줄짓는 코난. 삶이 피폐하다 보니 탁월한 개그 감각을 바라는 건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그는 직업(?)을 감안하더라도 지나치게 노잼이다. 단순한 장난조차 심각하게 받아들여 다큐멘터리를 찍는 수준이다.


흔히 잘생긴 남성보다는 적당한 위트를 갖춘 남성이 인기가 많다고들 한다. 위트는커녕, 여자친구도 살인범으로 몰아갈 코난은 남자친구로서 0점이라는 평가가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