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윤혜연 기자 = 새 학기를 맞아 친구들과의 시간이 행복한 것도 잠시, 이상하게 돈 나갈 곳이 많다.
이번 달은 절약하자며 다짐해봐도 항상 지갑이 텅텅 비는 10·20대라면 각종 은행에서 선보인 '체크카드'에 주목하자.
최근 출시된 체크카드는 어학 강좌 할인부터 자주 이용하는 카페나 대중교통 할인까지 다양한 혜택을 자랑한다.
특히 체크카드는 소득공제율이 높아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새내기 직장인에게도 유용하다.
아직 제대로 된 체크카드 한 장 없는 이를 위해 혜택 가득한 '혜자갑(甲)' 체크카드 5가지를 모아봤다. 자신의 소비 패턴과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꼼꼼히 살펴 골라보자.
단, 최대 할인 가능 금액과 수혜 여부 등은 카드사별 가맹 브랜드와 이용자의 전월 이용 실적 등에 따라 다르다.
1. NH농협 '해봄 체크카드'
NH농헙카드의 '해봄 체크카드'는 카페, 서점, 영화, 배달 앱 등에서 할인받을 수 있다.
스타벅스, 이디야 등 커피전문점에선 20%가 할인되며 편의점 GS25에서도 5% 할인이 적용된다.
또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10% 할인과 더불어 CGV에서 온라인 예매 시 2천원, 배달 앱(배달의민족·요기요) 이용 시 5%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학생의 자기계발을 위한 분야에서도 혜택이 다양하다.
온라인 서점(YES24, 인터파크도서,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영풍문고)을 이용하거나 가격 부담이 큰 토익(스피킹)이나 텝스, JPT, KPE 결제 시에도 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 신한 '딥드림 체크카드'
신한카드가 '미니언즈' 캐릭터로 디자인한 '딥드림 체크카드'를 내놨다.
이는 전월 이용 실적 조건이나 적립 한도 없이 모든 가맹점에서 0.2%를 포인트로 적립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본인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역에 따라 혜택을 차등으로 받을 수 있다.
할인마트, 편의점, 커피·영화, 해외, 이동통신 등 5가지 영역에서는 기본 적립의 3배인 0.6%가 적립되며, 그중 가장 많이 쓴 1개 영역에서는 1%가 적립된다.
전월 20만원 이상 사용시 주말마다 주유소에서 L당 40포인트를 적립해주기도 한다.
3. KEB하나 '영하나 체크카드'
KEB하나카드의 '영하나(Young Hana) 체크카드'는 하나금융지주의 통합포인트인 '하나머니' 적립 혜택을 주는 상품이다.
카페, 영화, 편의점을 이용하면 10~20%, 버스·지하철 등은 1천원 적립 혜택이 있다.
가맹 브랜드로는 스타벅스(20%), GS25(10%),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10%), 11번가·쿠팡·티몬·위메프(5%) 등이다.
특히 토익, 오픽, JPT, HSK 등의 어학시험비와 외국어학원 업종에서 결제 시 5%를 적립해 준다.
4. 우리 '카드의 정석 크림 틴즈 체크'
우리카드는 10대 고객층을 위해 '카드의 정석 크림 틴즈 체크(CREAM TEENS CHECK)'를 선보였다.
이는 기획 단계부터 10대 고객군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과 리서치 조사를 통해 만들어졌다.
그 결과 10대의 선호도 최우선 5대 업종으로 편의점, 대중교통, 패스트푸드, 베이커리, 서점을 선정, 이곳에서 1만원 이상 결제 시 1천원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가맹점은 영역별로 GS25·세븐일레븐·이마트24, 올리브영, 교보문고·영풍문고·반디앤루니스, 파리바게뜨·뚜레쥬르, 맥도날드·롯데리아·버거킹 등이다.
5. KB국민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
KB국민카드의 '청춘대로 싱글 체크카드'는 소량 구매와 온라인 소비를 선호하는 20대 싱글족의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편의점과 다이소에서 각각 건당 1만~2만원 구매하면 5% 할인받을 수 있다.
또 소셜커머스 쿠팡, 티몬, 위메프에서 건당 3만~5만원 이상 구매하면 5%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아울러 교통 할인도 있다. 택시에서 건당 5천~2만원, 버스·지하철은 월 4만원까지 모두 5% 할인해준다.
특히 '싱글데이'로 지정한 매월 1, 11, 21, 31일은 편의점과 다이소, 3대 소셜커머스 이용 시 기본 할인율 5%에 5%를 추가해 총 10%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