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최장수 CEO 이석구 스타벅스 대표 11년 만에 대표직 내려놔…'젊은 피' 수혈
[인사이트] 윤혜경 기자 = 부침을 겪던 스타벅스커피코리아(스타벅스)를 업계 1위로 만들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석구 대표이사가 대표직을 내려놓는다.
29일 스타벅스는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통해 각 지점 매니저를 관리하는 팀장을 총괄해온 전략운영담당 송호섭 상무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영입된 송호섭 상무가 스타벅스의 새 수장이 되면서 11년간 스타벅스를 이끌어온 이석구 대표는 임기 만료로 퇴임한다.
이석구 대표는 재임 시절 눈부신 성과를 남겼다. 1949년생인 이 대표는 삼성그룹 출신으로 지난 1999년 신세계 백화점부문 지원본부장 상무로 입사하면서 신세계그룹에 발을 디뎠다.
신세계그룹 '사장 정년 60세' 규칙 깨
이후 2007년 12월 59세의 나이로 스타벅스 4대 대표이사에 취임해 11년간 스타벅스를 이끌어왔다.
'사장 정년 60세' 규칙을 지향하는 신세계그룹에서 이례적인 기록을 남긴 셈이다.
사실 이 대표가 취임하기 전만 하더라도 스타벅스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한국 시장에 1999년 7월에 진출한 스타벅스는 사령탑이 세 번이나 바뀌며 입지를 제대로 다지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당시 한국은 일명 '다방 커피'로 불리는 제조 커피에 소비자의 입맛이 길들여진 상태였다. 한 잔에 몇 천원씩 하는 고급 원두커피가 익숙지 않았던 것이다.
이를 두고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은 사실상 실패라는 평가도 제법 있었다.
부침 겪던 스타벅스의 눈부신 성장 연매출 4800억→1조 5200억원
하지만 이 대표가 스타벅스에 취임하면서 흐름은 바뀐다. 부침을 겪던 스타벅스는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낸다.
이를 방증하는 대목이 매장 수와 매출이다. 2013년 599곳에 불과했던 매장 수는 2018년 1,262곳으로 급증했다. 5년 만에 110% 증가한 것이다.
매출도 비약적으로 증가했다. 2013년 4,822억원에서 2018년 1조 5,224억원으로 늘었다. 5천억원의 매출도 못 내던 브랜드가 1조 5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내는 '커피 공룡'으로 거듭난 셈이다.
뿐만 아니라 이 대표는 2013년 디자인팀을 만들어 MD 고급화를 실현했으며, 매장 방문 전 스마트 앱을 통해 미리 음료를 주문하는 '사이렌 오더' 등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고도화도 주도했다.
이밖에도 '이천 쌀 라떼' 등 국내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현지화, 열린 채용과 지역사회 일자리 창출이라는 공과도 남겼다.
1년 전부터 퇴임 고려했던 이석구 대표
스타벅스를 성공적으로 이끌어 왔다는 평이 지배적인 이 대표는 사실 1년 전부터 퇴임을 고려, 후임 인선을 고려해 달라는 메시지를 양 주주사에 전달해왔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에 따라 나이키, 로레알, 언더아머 한국지사 등에서 근무한 글로벌 전문가 송호섭 상무가 신임 대표로 선임됐다.
앞으로 이석구 대표 대신 스타벅스를 끌어가게 된 송 신임 대표이사는 나이키, 로레알, 언더아머 한국지사 등에서 근무한 글로벌 전문가다.
이 대표는 "새롭게 선임된 더욱 훌륭한 대표이사와 함께 더욱 성장하게 될 스타벅스를 기쁜 마음으로 끊임없이 응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