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3일(월)

유한킴벌리, '디펜드 요실금 언더웨어' 매출 전년比 24% 성장

사진 제공 = 유한킴벌리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유한킴벌리는 22일 자사의 2018년 디펜드 요실금 언더웨어 매출이 동기 대비 24% 성장하며 관련 시장을 견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디펜드 요실금 언더웨어는 2011년 충주공장에 제조설비를 투자해 본격 양산에 들어간 이후 연평균 두 자리 수 성장세를 이어가게 됐다. 


주요 동인 중 하나는 액티브 위주인 요실금 언더웨어 시장을 세분화하여 세미액티브 시장을 개발한 것. 


유한킴벌리는 국내 50세 이상 인구 1,800만명 가운데, 약 350만명이 요실금을 겪고 있고 이들 중 약 50만명은 가족, 간병인의 도움을 받으면 일상생활이 가능한 세미액티브 층으로 파악했다.


이를 감안해 혼자서도 입고 벗기 편안한 안심플러스 언더웨어를 출시했고 사용자는 물론 간병인까지 만족하는 제품으로 시장에 자리잡았다.


사진=고대현 기자 daehyun@


요실금 인식 변화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도 시장 확장에 기여했다.


요실금이 출산을 경험한 국내 여성의 약 40%, 남성의 경우에도 60대 이상에서 약 25%가 경험할 정도로 자연스런 현상이란 점을 알리는데 주력했고, 또 하나의 속옷이란 컨셉을 제시했다. 


실제 속옷처럼 레이스 디자인과 함께 사이즈를 90호, 100호 등으로 표기하고, 옷맵시와 편안함을 강조한 것도 제품에 대한 거리낌을 줄이는데 톡톡히 기여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소비자 편의 증진을 위한 차별화도 주목할 대목이다.


사진 제공 = 유한킴벌리


주 고객층인 여성의 구매 동선을 고려해 여성용품 매대 부근에 언더웨어를 진열하여 인지도와 구매 편의를 높였고 액티브 제품인 만큼 아웃도어 샘플링 등을 통해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했다. 


더불어 요실금과 전용 제품에 낯선 소비자가 보다 편안하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시니어상담사 서비스는 높은 만족도를 제공하며 운영되고 있다. 


제품 구입처도 시중 대형 매장은 물론 편의점, 이커머스 채널, 전화판매 등을 통해 구입할 수 있도록 다양화했다.


유한킴벌리 디펜드 담당자는 "요실금은 심리적 위축, 불쾌한 냄새, 활동 제약의 삼중고를 불러 삶의 질을 떨어트리므로 요실금 언더웨어가 이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때로 기능이 전혀 다른 생리대를 사용해 불편이 가중되는 경우가 있는데, 용도에 맞는 요실금 전용 제품을 사용해야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