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이하린 기자 =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이 어느덧 '100주년'을 맞았다.
일제 치하에서 나라를 위해 헌신한 독립운동가의 뜻을 한 번 더 가슴 깊이 새겨볼 때다.
국내에서 활동 중인 기업도 잊지 않고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이들은 3·1운동 및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특별한 행사를 진행 중이다.
독립운동가를 기리며 남다른 행동력을 보이는 기업을 한 번 모아봤다.
1. 11번가
11번가는 오뚜기, LG생활건강과 함께 '3·1운동 100주년' 기념 기부 행사를 펼친다.
오는 3월 1일부터 10일까지 '3·1운동 100주년 기념 기획전'을 열고 두 업체의 제품 수익 일부를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전달한다. 오뚜기 제품의 경우 거래액의 3.1%를, LG생활건강 제품은 거래액의 1%를 기부한다.
오뚜기의 대표 행사 제품은 인기 라면 기획 세트다. '쇠고기 미역국라면', '진라면 매운맛' 등을 22% 할인 판매하며, 기획전 내 상품을 구매하고 포토리뷰를 남긴 고객을 추첨해 3·1운동 100주년 기념 우표전지를 선물한다.
LG생활건강은 기저귀 제품인 '토디앙 핑크퐁 밴드·팬티', 섬유 유연제 '아우라 고농축 세트' 등을 저렴하게 판매한다.
샴푸 브랜드 '오가니스트'와 치약 브랜드 '리치' 구매 고객에게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를 돕는 모임인 '희움'의 '의식팔찌'를 나눠준다.
2. GS리테일
GS리테일은 전국 1만 3,500여 개 GS25 매장을 통해 '국민이 지킨 역사, 국민이 이끌 나라'를 주제로 한 국가보훈처의 역사 알리기 사업에 동참했다.
먼저 GS25가 취급 중인 도시락 전 상품 20종에 여성 독립운동가 51인의 스티커를 제작해 붙였다. 독립을 위해 생애를 바쳤지만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여성 독립운동가 51명을 기억하자는 의미다.
GS리테일은 여성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동영상도 제작한다. 완성된 동영상은 지하철 3호선과 9호선, GSTV와 공식 SNS 채널 등을 통해 공개된다.
임시 정부 수립을 기념한 행사도 진행한다. GS리테일은 오는 5월 24일부터 2박 3일간 고객 100명과 임직원 10명이 함께 상하이 임시 정부 견학을 떠나는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3. KT&G
KT&G는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캠페인 슬로건을 '대한민국, 위대한 상상을 잇다'로 정했다.
독립을 위한 선조의 위대한 상상이 오늘날 대한민국을 만들었음을 밝히고, 새로운 100년을 향한 위대한 상상에 KT&G가 함께한다는 의미를 담았다.
KT&G는 기업 로고에 무궁화를 적용한 기념 CI도 공개했다. 씨앗에서 무궁화 꽃이 피어오르는 모습을 형상화했다.
KT&G 서울 본사와 복합문화공간 '상상마당'에서는 무궁화 회화 작품과 해외 독립운동의 발자취를 담은 사진 전시도 열린다.
4. 바디프랜드
바디프랜드는 '건강독립, 바디프랜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건강독립'을 주제로 임직원들의 독립만세운동 재연 퍼포먼스, 온·오프라인 프로모션 등을 진행하며 역사적 의미를 되새긴다.
지난 25일 바디프랜드 임직원은 서울 서대문구 독립문 앞에서 3·1 독립만세운동을 재연하는 '건강독립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바디프랜드 관계자는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독립운동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고, 나라를 위해 희생한 독립운동가의 정신을 이어받아 건강한 미래 100년을 설계하자는 취지"라고 말했다.
'SNS 만세운동 인증샷' 이벤트도 진행한다. 3월 2일까지 태극기와 바디프랜드 제품을 함께 찍은 인증 사진을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W탄산수기 레트로를 증정한다.
5.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뜻깊은 기부 캠페인을 마련했다. 아름다운 우리나라 꽃 무궁화를 주제로 디자인한 머그, 텀블러, 스타벅스 카드 등을 선보이고 상품 판매 수익금 전액을 우리나라 문화유산 후원 기금으로 조성해 기부한다.
'2019 SS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355ml'와 '2019 무궁화 머그 355ml', '2019 무궁화 카드' 등이 대표 상품이다. 오는 3월 1일부터 전국 스타벅스 매장에서 한정 판매된다.
'2019 SS 무궁화 트로이 텀블러 355ml'는 우리 민족의 기상을 상징하는 무궁화를 민화의 느낌으로 표현해 전통의 미를 살렸으며, '2019 무궁화 머그 355ml'는 무궁화 꽃송이가 벌어진 것 같은 형태에 골드로 마무리한 손잡이가 특징이다.
'2019 무궁화 카드' 역시 아름다운 국화 무궁화를 디자인에 반영했다.
스타벅스는 이번 무궁화 머그 및 텀블러 판매 수익금 전액을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에 기부하고 백범 김구 선생 등 애국지사의 유물 구입을 후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