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여전히 분단 국가에 살고 있는 대한민국 성인 남성은 일정 나이가 되면 군에 입대하게 된다.
하지만 모든 일에는 예외가 있는 법이라고 했던가.
특수한 사정을 갖고 있는 이는 현역 입대를 하고 싶어도 병역면제를 받는 일이 발생하곤 한다.
이를테면 자신이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고 있거나 신체에 이상이 있는 경우처럼 말이다.
합법적으로 군 면제를 받은 연예인들은 어떤 사유가 있었던 것일까. 함께 만나보자.
1. 장동건 : 기흉
장동건은 고등학교 3학년 때 기흉(폐에 구멍이 생기면서 안으로 공기가 차는 증상)에 걸려 병원에 입원해 큰 수술을 받았다.
잦은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으로 학업에 어려움을 겪었던 장동건은 입대할 수 없었다.
병무청 자료에 따르면 장동건은 군 입대 신체검사에서 기흉으로 5급 판정을 받았다.
2. 조정석 : 생계유지 곤란
일찍이 아버지를 여읜 조정석은 홀로 어머니를 모시며 가장 역할을 하게 됐다.
조정석 외에는 어머니를 돌볼 부양가족이 없었기 때문에 자연스레 입대가 면제됐다.
지난 2012년 그의 소속사 측은 "병무청에서 직접 집으로 조사를 나와 가정환경과 생계 대책 등을 조사했고 면제를 받았다"라고 밝혔다.
3. 쌈디 : 왼쪽 망막 상실
쌈디는 자신의 노래를 통해 왼쪽 눈에 대한 이야기를 여러 번 들려줬다.
'니가 알던 내가 아냐'에서 "그래 왼쪽 망막을 잃고 군면제 받은 병XXX"라는 가사를 쓰며 군 면제 받았던 사실을 간접적으로 드러냈다.
이외에도 그는 각종 방송을 통해 어렸을 때 눈을 다쳐서 망막이 손상됐다고 고백했다.
4. 정준영 : 최종 학력 미달
최종 학력이 초등학교 졸업인 정준영도 군 면제를 받았다.
외국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정준영은 인도네시아에서 교육을 받았으나, 외국 학교의 경우 학력이 인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준영은 Mnet '슈퍼스타K 4'에서 "군대에 가려고 신체검사를 받았는데 외국에서 다닌 학교의 학력이 인정되지 않았다"라고 솔직하게 언급한 바 있다.
5. 정우성 : 최종 학력 미달
정준영과 마찬가지로 정우성도 최종 학력 미달로 병역이 면제됐다.
어려운 가정환경에서 자란 정우성은 고등학교를 중퇴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6. 강호동 : 체중 초과
씨름 선수 출신인 강호동은 체중이 지나치게 많이 나간다는 이유로 군 면제 판정을 받았다.
천하장사 시절 130kg에 육박한 몸무게를 기록한 강호동은 입대를 포기해야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