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넷플릭스가 소비자 유혹하려고 만든 '고단수 마케팅' 전략 7

(좌) thirdwheelliving.com, (우) 넷플릭스 화면 캡쳐 


글로벌 콘텐츠 공룡으로 급성장한 넷플릭스만의 전략


[인사이트] 황성아 기자 = 1990년대 미국에서 비디오 대여점의 대명사로 통했던 '블록버스터'가 지난 2011년 한순간에 몰락했다.


파산신청하게 된 블록버스터는 새로운 뉴미디어 시대에 적응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신생 벤처였던 '넷플릭스(Netflix)'의 편리성, 신기능 등을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도태된 상태였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기억한다.


비디오 대여 시장에서 후발주자로 등장했지만 한순간에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전설이 된 넷플릭스는 매일매일 색다른 시청 방법, 마케팅 방법으로 전 세계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세계적인 인터넷 엔터테인먼트 기업 넷플릭스가 소비자들을 끌어들이는데 선보인 '고단수 전략'을 한데 모아 소개한다.


1. 비디오 대여사업 당시 '연체료' 없는 파격 정책 도입


gettyimagesKorea


과거 블록버스터와 같은 비디오 대여점에서 비디오를 약속 기간 안에 반납하지 않으면 연체료를 물었다.


하지만 넷플릭스에는 연체료가 없었다. 연체료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날 수 있었던 소비자들에게 큰 반응을 얻으면서 선발주자였던 블록버스터를 압도할 수 있었던 것.


바쁘거나 일이 생겨서 비디오를 반납하지 못할 때에도 장기 연체 고객이 될 걱정이 없어 오히려 고객들 사이에 '입소문'이 나면서 대박을 칠 수 있었다. 


넷플릭스는 시작부터 평범하지 않은 마케팅 전략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 한 달간 무료 체험 제공한다


넷플릭스 화면 캡쳐


넷플릭스는 회원 가입하려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한 달의 체험 기간을 준다.


'한 달 체험해보고 마음에 들지 않으면 탈퇴해도 좋다'는 체험형 마케팅을 적극 구사한 것이다.


구독할지 말지 고민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왠지 모를 '믿음'이 생겨 계속해서 '넷플릭스'를 보고 싶게 만든다. 이런 방식은 최근 다른 기업에서도 벤치마크해 차용하고 있다.


3. 넷플릭스만의 콘텐츠가 있다


넷플릭스 화면 캡쳐 


넷플릭스는 지난 2013년 '하우스 오브 카드'를 자체 제작하며 콘텐츠 유통업체의 한계를 뛰어넘었다.


업체 간의 경쟁이 심화되면 콘텐츠 저작권을 소유한 업체와의 무리한 계약금과 각종 옵션 문제에서 벗어나기 힘들다.


또한 어느 플랫폼에서건 같은 콘텐츠만 보여줄 수밖에 없다면 가격 출혈 경쟁이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넷플릭스는 자체적으로 소유권을 가질 수 있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소비자들은 새로운 콘텐츠를 볼 수 있고 넷플릭스는 콘텐츠 저작권을 갖게 돼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어 좋다.


4. 개인의 취향을 맞춰준다


hollywoodreporter.com


넷플릭스는 가입자들의 취향에 맞춰 콘텐츠를 추천한다.


만약 당신이 로맨스 코미디 영화를 즐겨 보는 사람이라면, 넷플릭스는 '회원님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섹션에 비슷한 장르의 영화를 추천해준다.


따라서 가입자는 따로 검색해볼 필요 없이 넷플릭스가 추천한 콘텐츠를 클릭해 보면 된다.


개인의 취향을 정확히 분석해 최적의 영상을 추천하는 방식은 고객을 넷플릭스에 오래도록 머물게 만들어 기업의 수익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5. TV와 셋톱 장치 없이 영화·드라마를 볼 수 있다


NT News 


과거 영화를 보거나 드라마를 볼 때 사람들은 '스마트 TV'를 켜거나 케이블 셋톱 박스를 틀고 유료 영화를 구매하는 일이 흔했다.


TV가 없는 사람 입장에서는 예전 영화나 드라마를 보는 일은 어려울 수밖에 없을 터.


이런 고민을 알았던 넷플릭스는 윈도우PC와 매킨토시, X박스 360, 플레이스테이션3, 닌텐도 위, 아이패드, 아이폰 등 다양한 시청 환경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 오로지 인터넷 하나만 있으면 볼 수 있어 많은 이들이 넷플릭스를 선호하게 됐다.


6. 예고편·한 줄 요약을 볼 수 있다


media.interaksyon.com


영화나 드라마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 편의 콘텐츠물을 본 후 다음에도 연이어서 보길 원한다.


하지만 그다음에 연이어 보고 싶은 영화나 드라마를 고르기까지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인터넷, 블로그 등을 검색해 무엇이 재미있는지 검색해보고 예고편을 본 뒤에야 안심하고 영화를 보기 때문이다.


이런 고민을 덜어주기 위해 넷플릭스는 예고편과 한 줄 요약을 대부분의 콘텐츠에 공개해놨다.


작품에 대한 친절한 설명 덕분에 고객들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7. 프리미엄 회원 가입하면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볼 수 있다


넷플릭스 공식 홈페이지 


넷플릭스는 총 3가지의 멤버십 플랜을 제공한다. 베이식 9천 500원, 스탠다드 1만 2,000원, 프리미엄 1만 4,500원으로 책정됐다.


동시 접속 인원과 원하는 화질에 따라 한 달 구독료는 다르다.


프리미엄으로 가입해도 과거 비디오 대여점에서 빌릴 때, 케이블로 영화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해 많은 이들이 '가성비가 좋다'는 평가를 하고 있다.


프리미엄 멤버십에 가입할 경우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인원이 4명까지 가능해 친구들, 가족, 연인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