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최소 5년"···'중도포기' 안하고 긴 연습생 생활 버텨줘 고마운 걸그룹 멤버 5명

좌측부터 '레드벨벳' 슬기, '블랙핑크' 제니 / (좌) Twitter 'ssg0210', (우) SBS '인기가요'


[인사이트] 지미영 기자 = 오늘도 수많은 아이돌 연습생들은 데뷔라는 꿈을 이루고자 혹독한 하루를 보내고 있다.


'될 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고 짧은 연습 기간을 거치고 데뷔하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사람은 많지 않다. 


'대기만성(大器晩成)'이라는 말이 있듯 큰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연습생이 된다고 다 데뷔하는 것도 아니다. 불안한 미래를 견디지 못하고 '중도 포기'를 선언하는 이도 있다.


그래서 긴 연습 생활을 버티고 데뷔한 아이돌들은 팬들에게 고맙고, 대견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긴 기다림에도 굴하지 않고 차곡차곡 내공을 쌓아 데뷔의 문턱을 넘은 걸그룹 멤버들을 소개한다. 


1. 레드벨벳 슬기 : 연습생 기간 7년


YouTube 'SMTOWN'


어릴 적부터 흥이 많아 가수가 꿈이었다는 슬기는 지난 2007년부터 SM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지난 2014년 레드벨벳으로 데뷔하게 된 슬기는 무려 7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연습생 신분으로 지냈다.


최근 슬기는 JTBC '한끼줍쇼'에 출연해 "연습생 기간이 길었던 만큼 데뷔에 대한 불안감이 컸다"라며 당시 느꼈던 심정을 토로하기도 했다.


2. 블랙핑크 제니 : 연습생 기간 6년


Instagram 'jennierubyjane'


최근 솔로 활동으로 제 2의 전성기를 누린 제니도 무려 6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뉴질랜드 유학파 출신인 제니는 국내 음악을 들으며 가수의 꿈을 키웠다고 한다.


오랜 시간 연습한 만큼 제니는 랩, 보컬, 춤 등 모든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고 있다.


3. 트와이스 지효 : 연습생 기간 10년


YouTube 'jypentertainment'


트와이스의 리더 지효는 똘망똘망한 눈망울로 뭇 남성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그런 지효도 데뷔하기까지 꼬박 10년이 걸린 것으로 드러나 놀라움을 자아냈다.


지효는 속속 데뷔하는 동료 연습생들을 보며 그만두고 싶었던 때도 있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4. 여자친구 소원 : 연습생 기간 5년


Instagram 'gfriendofficial'


인형 같은 비주얼은 물론 뛰어난 가창력을 보유하고 있는 소원도 5년 동안 연습생 생활을 했다.


실제로 소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서 "연습생 생활을 제일 오래 했다. 5년 했는데 힘들었다. 생각하면 끔찍하다"라며 당시의 심정을 토로한 바 있다.


15살부터 연습을 시작한 소원은 지난 2015년 1월 여자친구로 데뷔하며 큰 인기를 얻게 됐다.  


5. 우주소녀 설아 : 연습생 기간 10년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우주소녀의 맏언니인 설아도 10년이라는 긴 시간을 연습생으로 보냈다.


감성적인 보이스를 자랑하는 설아는 데뷔 전부터 '보이프렌드'의 '야누스'와 '매드클라운'의 '견딜만 해' 등 다양한 가수의 뮤직비디오에 참여해 얼굴을 알리며 꾸준히 데뷔를 준비했다.


최근 MBC '복면가왕'에 출연한 설아는 "지금 이렇게 열심히 활동하고 있는 만큼 연습생 생활을 오래 한 것에 대한 후회는 없다"라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