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사람들이 "쿠팡 망하면 안된다"고 말하게 된 쿠팡의 혁신 서비스 6가지

사진 제공 = 쿠팡 


'고객의, 고객에 의한, 고객을 위한' 김범석 대표의 쿠팡


[인사이트] 서희수 기자 = 지난달 쿠팡은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에게 20억 달러(한화 약 2조 2,272억원) 투자 유치를 이끌어냈다.


소프트뱅크 비전펀드는 쿠팡의 가치를 90억 달러(한화 약 10조 197억원)로 평가했다.


2015년 10억 달러(한화 약 1조 1,149억원)를 투자했던 당시에도 쿠팡의 가치는 국내 최대 유통 기업인 롯데쇼핑보다 60% 높은 50억 달러(한화 약 5조 5,745억원)로 매겨졌다.


업계는 쿠팡이 이처럼 높은 가치로 평가된 이유로 '혁신 서비스'를 꼽고 있다.


실제로 쿠팡 만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누리꾼들은 "쿠팡 너무 좋아서 자주 이용한다. 주부들에게 필수다. 절대 망하면 안 된다", "배송도 빠른데다가 제품 포장이 잘 되어 있고 심지어 신선하다", "속도와 품질을 다 잡은 곳" 등의 의견을 보이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물론 소비자까지 매료시킨 쿠팡의 혁신 서비스를 모아봤다.


1. 로켓배송


사진 제공 = 쿠팡


이제 '쿠팡의 정체성'이라고도 불리는 '로켓배송'은 쿠팡의 대표적인 혁신 서비스다.


타 e커머스와는 달리 직접 상품을 매입해 보관하고 관리와 배송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연결해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이는 기존 소셜커머스나 온라인 쇼핑 회사들이 해오던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한 수수료로 수익을 얻는 방법과 상이하다.


때문에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날까지 주문한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24시간 이내 배송 서비스 '로켓배송'이 현실화 될 수 있었다.


2. 새벽배송과 로켓프레시


사진 제공 = 쿠팡


쿠팡은 주간에 택배를 수령하기 힘든 고객들을 위해 새벽배송을 도입해 배송 서비스를 확대했다.


'로켓프레시'는 우유, 달걀, 수산물, 정육, 과일 등 신선식품과 유기농 상품을 자정까지 주문하면 다음달 오전 7시 이전까지 새벽배송으로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다.


쿠팡은 기존 신선식품 배송을 넘어 일반 로켓배송 상품도 새벽배송이 적용될 수 있도록 범위를 늘려가고 있다.


이를 통해 쿠팡에서 하루동안 배송되는 상품은 약 150만개 이상으로 알려졌다.


3. 로켓직구


쿠팡 홈페이지


지난해 쿠팡은 '로켓직구' 서비스를 선보이며 해외직구 상품의 배송 시스템을 개선해 '직구족'을 사로잡았다.


출산·유아동, 세탁·청소용품, 비타민·미네랄, 영양제, 메이크업 등 18개 카테고리 상품 8만여종의 직구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가 상품을 주문하고 받기까지는 영업일 기준 단 3일이다.


2만 9,800원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인데다 해외사용 가능한 카드 뿐만 아니라 모든 결제가 이루어지는 점, 실시간 배송조회를 할 수 있고 직구의 최대 단점으로 꼽혔던 반품 및 교환이 편리한 것이 강점이다.


4. 로켓페이


쿠팡 홈페이지


차별화된 결제 서비스도 쿠팡의 혁신 서비스 중 하나다.


쿠팡은 국내 최초로 터치 한 번이면 결제되는 원터치 결제서비스 '로켓페이'를 자체 개발해 선보였다.


'로켓페이'는 결제 비밀번호 6자리를 선정하고 지문인식을 등록(선택)한 후 연결할 은행 계좌를 지정하는 방식이다.


공인인증서가 아닌 ARS 인증이라 편리하고, 인증 과정을 반복하지 않아도 될 뿐만 아니라 별도의 보안 및 백신 프로그램 설치가 불필요하다는 이점이 있다.


또 2%의 '빵빵한' 적립 혜택과 신용카드 대비 2배의 소득공제가 이루어진다는 점이 직장인들의 열렬한 호응을 받고 있다.


5. 쿠런티


쿠팡 홈페이지


지난 5월 쿠팡은 최저가 보상제인 '쿠런티(CouRantee)' 서비스를 도입했다.


'쿠런티'는 쿠팡과 개런티의 합성어로 '쿠팡이 보증하는 믿을 수 있는 상품'을 의미한다.


쿠팡의 우수 판매자 인증마크와 무료배송, 최저가 보상제 등의 서비스를 한데 묶었다.


쿠팡은 '쿠런티' 마크가 붙은 동일 제품이 다른 온라인몰에서 더 저렴하게 팔릴 때 차액을 쿠팡 캐시로 지급한다.


해당 차액의 보상금은 판매자가 부담하는 방식이다.


쿠팡의 '쿠런티'는 지나친 가격경쟁과 상품 질 하락이라는 부작용을 고려한 다른 온라인, 모바일 기반 쇼핑, 유통업체들이 최저가 보상제를 폐지한 것과는 상반된 서비스이다.


6. 로켓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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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쿠팡은 '로켓와우클럽'이라는 유료 멤버십 서비스를 출시했다.


로켓상품 100% 무료배송 및 당일배송, 30일 무료 반품과 신선식품 새벽배송 등을 제공한다.


이 멤버십 서비스는 현재 90일 동안 무료로 체험할 수 있으며, 월 회비는 당분간 2,900원이라는 특가로 책정됐다.


덕분에 가입자 수는 출시 1주일 만에 15만명을 기록했고, 쿠팡 측은 조만간 가입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사진 = 박찬하 기자 chanh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