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7일(수)

동대문 1평짜리 가게로 시작해 '매출 1조' 패션회사 '형지' 만든 최병오 회장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 / 뉴스1


2번의 사업 실패 끝에 '크로커다일레이디'로 대박


[인사이트] 김유진 기자 = 패션그룹형지는 계열사 12개를 두고 있고 크로커다일레이디, 까스텔바작 등 패션 브랜드 23개를 보유한 토종 국내 기업의 전설이다.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은 서울 동대문에서 처음으로 의류 사업에 뛰어들었다. 최 회장은 부산에서 삼촌으로부터 넘겨받은 페인트 가게로 사업을 시작했지만 7년 만에 망하자 상경해 동대문으로 향했다.


최 회장은 동대문시장에서 가게를 내고 옷 장사를 시작했지만 손님이 많지 않자 직접 옷을 짊어지고 전국 의류 매장을 찾아다니면서 판매하는 열정을 보였다.


사진 제공 = 패션그룹형지


또한 최 회장은 "브랜드가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동대문시장 제품이지만 '크라운'이라는 상표를 만들어 판매하는 모든 의류에 부착했다.


똑같은 시장 제품으로 보일 수 있었지만 '크라운'이라는 브랜드를 입힘으로써 차별화를 추구한 것. 이러한 최 회장의 전략은 소비자들에게 제대로 먹혀들었고 매출도 크게 늘었다.


하지만 1993년 어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최 회장은 또다시 사업을 접어야 했다.


최 회장은 두 번의 사업 실패에도 물러서지 않고 다시 도전해 1년 뒤인 1994년 형지물산을 설립한다.


YouTube '크로커다일레이디_official'


여성복 브랜드 샤트렌·올리비아하슬러도 흥행 성공


이전의 사업에서 최 회장은 의류 사업에 대한 노하우를 충분히 축적했기 때문에 형지물산은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한다.


특히 최 회장은 30~50대 여성들을 위한 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싱가포르 의류 브랜드 크로커다일 오너를 직접 만나 설득에 성공해 1996년 '크로커다일레이디'를 들여왔다.


형지는 크로커다일레이디를 시작으로 샤트렌, 올리비아하슬러 등 여성복 브랜드를 추가했다. 크로커다일레이디는 현재 여성복 1위 브랜드로 성장해 형지의 간판 브랜드로 통한다.


최병오 패션그룹형지 회장(왼쪽에서 여섯 번째) / 사진 제공 = 패션그룹형지


창업 40여년만인 지난 2014년에는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면서 국내 토종 기업의 저력을 과시했다.


이후 2016년에는 프랑스 디자이너 브랜드 '까스텔바작'을 인수하며 골프웨어 시장에 뛰어들었고 현재는 라이프웨어, 여행용 가방, 화장품, 신발 등 다양한 품목을 판매하고 있다.


까스텔바작은 지난해만 95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올해는 1천억원을 넘을 전망이다.


최 회장은 현재에 머무르지 않고 지난 10월 인천 송도에 '글로벌패션복합센터' 짓고 해외 진출과 글로벌 인재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밝혀 형지가 글로벌 패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란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