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함철민 기자 = 인류의 오랜 역사에 '사랑'은 항상 옆자리를 지켜왔다. 어쩌면 사랑 때문에 역사가 이어진 것일지도.
그 오랜 시간만큼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사랑 이야기와 명언이 있다. 아마 사랑과 관련한 명언 한 구절쯤 들어보지 못한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그 모든 '명언'이 옳다고 할 수 있을까? 사랑은 각자의 경험과 생각, 주변의 환경에 따라 그 방향성이 각각 다를 수밖에 없다.
아무리 유명한 명언이라 해도 나와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다. 결국, 우리는 자신의 방법으로 사랑을 이끌어가야 한다.
그것이 지금 옆에 있는 연인과 오랫동안 사랑을 이어가는 방법이다. 오랜 사랑을 위해 잊어야 할 명언 7가지를 소개한다.
1. "사랑으로 모든 것을 극복할 수 있다"
사랑하는 이가 옆에 있는 것이 큰 힘이 될 수 있지만, 모든 일을 극복하는 해결책은 되지 못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겪는 문제, 난관은 다양한 원인에서 온다. 그만큼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도 때에 따라 달리해야 한다.
모든 난관을 사랑으로만 극복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 사람은 사랑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 사람일지도.
때로는 상황에 따라 현명한 극복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사랑만 있으면 된다"
지금의 당신이 있을 수 있는 이유는 살면서 지금까지 곁을 지켜 준 가족, 친구 등이 있었기 때문이다.
"사랑만 있으면 된다"는 것은 주위의 감사한 모든 이들을 부정하는 일일지도 모른다.
소중한 사람들과의 관계는 뒤로한 채 오로지 연인만을 향한 무조건적인 '해바라기'는 절대 행복할 수 없다. 그러니 주변을 돌아보고 자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을 찾아보자.
그것은 친구와 가족이 될 수도, 자신이 그동안 즐겨했던 취미 생활일 수도 있다. 자신이 행복한 모습이어야 옆에 있는 연인의 모습도 아름답다.
3. "진정한 사랑은 무조건적이다"
사랑은 무조건적이지 않다. 때로는 처한 상황에 맞춰 무조건적이 아닌 현실적인 선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연인이 도덕적으로 벗어난 행동을 했을 때, 무조건적으로 그를 감싸주는 것보다 잘못을 지적하고 조언을 던져주는 것이 현명한 사랑이다.
현실이 관여하지 못한 사랑은 단단한 나무가 구부러지지 못하고 부러지듯 어느 순간 끝이 나기 쉽다.
4. "사랑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사랑을 유지하고 이어나가는 데 있어 타이밍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다.
그러나 그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사랑을 지키는 데 있어 때에 따라 타이밍보다 중요한 요소들은 많다.
5. "애인이 가장 친한 친구여야 한다"
애인은 친한 친구여야 하지만 그 이유로 다른 친구들을 멀리하는 것은 좋지 않다. 무엇보다 당신에게 해롭다.
다양한 친구들을 가까이 두고 친분을 나누는 것이 당신의 정신 건강과 앞날을 위해 좋다.
사랑은 서로를 바라보기보다 손을 맞잡고 앞을 바라볼 때 더욱 아름답다.
6. "잘 맞는 상대를 만나면 모든 일이 잘 풀린다"
사람이 하는 일 자체가 쉬운 일이 없는데, 잘 맞는 상대를 만난다고 모든 일이 잘 풀릴 리가 없다.
사랑의 내부적인 이유든 외부적인 이유든 위기의 순간은 항상 있다. 이때마다 사랑이 가져다주는 운만 믿고 '잘 풀리겠지' 생각하는 사람은 올바른 해결책을 찾기 어렵다.
사랑은 잘 맞는 사람과 나누는 것이라기보다 잘 맞는 사람이 되도록 서로에게 맞춰가는 과정에 더욱 가깝다.
일의 성사 여부에 사랑을 두지 말고, 일이 잘 풀렸을 때 함께 볼 수 있는 미래를 두어야 한다.
7. "사람은 바뀌지 않는다"
항상 같은 공간 같은 시간을 사는 사람이 아니라면 사람은 언젠가 변한다.
그 변화가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알 수는 없다. 하지만 사람이 변한다면 그에 맞춰 사랑의 방향성도 바뀌어야 한다.
연인의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고 오로지 한결같은 사랑만을 원한다면 행복한 사랑을 지켜나가기 어려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