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지혜 기자 = 현대백화점이 한식 세계화의 바람을 타고 한국 식품의 '수출 창구'로 변신하고 있다.
최근 가정간편식 '원테이블'을 홍콩 '이온백화점'에 수출한 데 이어 이번에는 아시아 최대 식품 박람회에 단독 부스를 차리고 해외 유통업체에 'K푸드' 알리기에 나선 것이다.
현대백화점은 국내 9개 중소 식품 협력사와 함께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홍콩식품박람회 2018'에 참가한다고 16일 밝혔다.
'홍콩식품박람회'는 매년 전 세계 30여 개국의 1500여개 업체와 50만명 이상의 관람객이 찾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식품 박람회다. 국내 백화점업계 가운데 홍콩식품박람회에 참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박람회에 'K푸드' 단독 부스를 마련했을 뿐 아니라 박람회에 참여하는 중소 식품 협력사의 왕복 항공료와 샘플 상품 물류비 및 홍보 가이드북 제작비 등 제반 비용을 지원했다.
박람회에 참가하는 9개 협력사는 현대백화점에 입점해 1년 이상 영업한 지역 맛집으로 떡볶이, 닭강정, 족발 등 'K푸드' 메뉴로 선발했다.
이들 브랜드의 상품 수출을 비롯해 메뉴 레시피와 매장 구성, 운영 노하우 등을 포함한 브랜드 판권의 수출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박람회 참여는 중소기업 해외시장 판로개척의 일환으로 현대백화점이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 함께 준비했다.
현대백화점은 또 국내 중소 식품 협력사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박람회 홍콩 현지에서 수출 상담회도 개최한다.
홍콩 현지 온·오프라인 바이어를 비롯한 아시아 각국의 바이어 20여 명을 초대해 1:1 맞춤형 상담 및 홍콩 유통시장의 트렌드와 상품 수출 노하우 등을 알려줄 예정이다.
특히 현대백화점은 가정간편식 '원테이블' 수출 확대도 추진 중이다.
지난 6월 홍콩 이온백화점과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원테이블' 수출 계약을 맺은데 이어 홍콩 내 200여 개 슈퍼마켓을 운영하는 '파크앤숍'과 추가 수출 계약을 타진 중에 있다.
회사 측은 '파크앤숍'과 초기 계약 규모는 10만 달러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현지 반응을 검토한 뒤 물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홍정란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은 "이번 박람회 참가가 중소 식품 협력사의 해외 진출을 위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K팝, 드라마 등 세계적으로 한류 열풍이 이어지며 한국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는 만큼 경쟁력 있는 국내 중소 브랜드의 해외 진출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