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지혜 기자 = 페이스북이 전 세계 페이스북 그룹에서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함께 시청할 수 있는 '함께 시청하기(Watch Party)' 기능을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26일 페이스북은 '함께 시청하기' 기능을 통해 앞으로 페이스북 유저들이 라이브 또는 녹화 영상을 보면서 동시에 다른 유저들과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페이스북 그룹 이용자들은 이제 요리, 공예, 인테리어 등 관심사를 공유하는 그룹에서 관련 영상을 시청하며 질의응답을 나눌 수 있다.
또 메이크업, 운동, 음악, 기술 등 전문 분야에 대해서도 실시간 강의를 함께 시청 및 학습할 수 있게 된다.
사전 시범 운영에 참여한 그룹을 분석한 결과 참여도가 높은 경우 동영상을 함께 시청하는 동안 수백에서 수천 개에 이르는 댓글이 생성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한 번에 10시간 이상 해당 기능을 이용하는 그룹들도 나타났다.
사전 시범 운영 기간 중 취미, 직업, 사회 캠페인 등 공통의 관심사로 연결된 전 세계 다양한 그룹에서 해당 기능을 활용하고 의견을 제시했다.
이를 수렴해 '함께 시청하기'의 주최자가 다른 공동 주최자를 지정하여 영상을 추가할 수 있는 '공동 주최' 기능과 모든 참가자가 추가하고 싶은 동영상을 주최자에게 제안할 수 있는 '크라우드소싱' 기능이 포함됐다.
해당 기능은 소규모 그룹 구성원들의 참여도를 높이고 활성화하는 데에도 유용한 도구로 활용될 전망이다.
페이스북은 동영상을 통해 이용자와 커뮤니티 간 연결을 확대하고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는 편리한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페이스북 관계자는 "현재 이용자들이 그룹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사람들과도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테스트 중이며 향후 페이스북 페이지에도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인기 K-POP 그룹 KARD는 지난 19일 데뷔 1주년을 기념해 그룹 멤버들과 이번 '함께 시청하기' 기능을 사용한 바 있다.
이들은 최신 앨범과 뮤직비디오의 예고 영상을 공유하고 전 세계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열띤 반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