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지현 기자 = 세월호 2층 화물칸 일부 벽이 설계도와 달리 철제 구조물이 아닌 천막으로 대체됐다는 세월호 선원의 옥중 편지가 뒤늦게 알려졌다.
세월호의 조타수였던 故 오용석이 광주기독교연합(NCC) 대표 장헌권 목사에게 보낸 이 편지에는 "선박이 어느 정도 기울었을 때 상당한 물이 유입될 것으로 보인다"며 부실한 벽 구조물이 침몰 속도를 가속했을 가능성이 담겨 있었다.
오싸는 2015년 11월 대법원에서 수난구호법(조난선박 구조) 위반 등 혐의로 징역 2년형을 받고 복역하다가 폐암 진단을 받고 가석방된 뒤 지난해 4월 숨졌다.
그는 수감 중이던 2014년 11월 4일 장 목사에게 편지를 보내 "세월호 선미 2층 화물칸(C데크) 하층부 외벽이 철제가 아닌 천막으로 설치돼 있어 급격한 해수 유입을 막지 못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그는 편지 뒷면에 그린 입면도에서 천막으로 설치된 부분을 빨간색으로 강조하며 "모든 책임은 선장에게 있다. 배가 처음 기운 것도 기운 것이고요. 물이 어디로 유입됐는지 상세히 조사할 부분이 있을 것 같아 그림으로 보낸다"며 편지 뒷면에 실제 단면도를 그렸다.
편지는 오씨는 "도면상에 뚫어져 있는지 모형을 제시했으니 검찰은 알고 있겠지요"라고 덧붙였지만 당시 오씨의 주장은 검찰에서 받아들여 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당시 검ㆍ경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 침몰 사고의 주요 원인에 대해 무리한 증톤 및 과적으로 인한 복원성 약화, 조타수의 조타 미숙으로 인한 급변침, 화물 고박 불량 등으로 결론지었다.
이에 대해 장헌권 목사는 28일 "데크 벽은 설계도상 철제로 막혀 있어야 했다. 3년 전 판사도 배를 올려야 정밀검사를 할 수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세월호를 인양했으니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세월호가 인양된 지금이라도 선원·선사 직원 등 관계자들이 양심선언을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해수부 측은 오씨의 편지에 대해 "처음 듣는 주장이고 그동안 세월호가 가라앉아 있어 확인되지 않은 부분이다. 선체조사위원회 조사 등을 통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고 입장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