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포켓몬GO, 2016년 매출 1조원 달성 '대박'

인사이트(좌) JAKERZ85 (우) LUSCHISS17


전 세계에 스마트폰 증강현실(AR) 게임 열풍을 일으켰던 '포켓몬고'가 올해 1조원에 육박하는 매출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의 시장조사기관인 슈퍼데이터는 최근 발간한 '2016년 게임 시장 리뷰' 보고서에서 올해 7월 발매된 포켓몬고가 이후 약 5개월 동안 7억8천800만달러(한화 9천471억원)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포켓몬고는 다운로드 자체는 무료이며, 아이템 판매와 레스토랑·상점 등과의 마케팅 제휴를 통해 돈을 번다.


슈퍼데이터는 포켓몬고를 '올해의 대표 게임'으로 꼽으면서 "올해 중순에 출시됐지만, 모바일 게임 중 매출 1∼5위급에 약간 못 미치는 수입을 올리는 놀라운 성과를 냈다"고 평했다.


국내 게임 업계의 한 관계자는 "발매 수개월 뒤에도 꾸준히 앱(스마트폰 응용 프로그램) 인기 순위 5위권 내에 머물러 있는데다 최근 애플워치용 포켓몬고까지 나온 만큼 내년에는 훨씬 더 매출이 뛸 공산이 크다"고 내다봤다.


한편 세계 모바일 게임 중 올해 매출이 제일 많았던 작품은 일본의 SNS 업체인 믹시가 운영하는 RPG(롤플레잉게임)인 '몬스터 스트라이크'로 수입이 13억 달러(1조5천625억원)에 달했다.


핀란드 게임사인 슈퍼셀의 '클래시오브클랜'과 '클래시로얄'이 각각 12억 달러와 11억 달러 매출로 그 뒤를 이었다.


대규모 다중접속 전략 게임인 '게임오브워:파이어에이지'(9억1천만 달러)와 '모바일 스트라이크'(9억 달러)도 상위 5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슈퍼데이터는 포켓몬고와 클래시로얄 등 인기작의 활약 덕에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이 대폭 성장해 올해 처음으로 PC 게임 부문의 매출을 앞질렀다고 분석했다.


세계 게임 시장의 올해 규모는 910억 달러(109조6천400억여원)이며 이중 모바일 게임은 406억 달러로 전체의 44.6%를 차지했고 PC 게임 시장은 358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슈퍼데이터의 2015년 게임 시장 보고서를 보면 작년 PC 게임의 규모는 363억 달러로 247억 달러였던 모바일 게임을 앞섰다. 불과 1년 만에 모바일 게임 시장이 60% 이상 급성장하며 PC 게임을 추월한 것이다.


플레이스테이션4 등 게임기 시장의 올해 규모는 66억 달러였고 가상현실(VR) 분야는 27억 달러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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