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도깨비' 공유가 낭독한 시집 '어쩌면 별들이' 속 명시 8편

인사이트tvN '도깨비'


[인사이트] 김선혜 기자 = "제비꽃같이 조그마한 그 계집애가… 지구보다 더 큰 질량으로 나를 끌어당긴다"


지난 10일 방송된 tvN '도깨비'에서는 김신(공유)이 '사랑의 물리학'이라는 시를 통해 지은탁(김고은)을 향한 숨겨둔 마음을 드러내는 장면이 그려졌다.


공유의 부드러운 저음과 감탄을 자아내는 감성적인 시구절이 조화를 이뤄 시청자들의 마음을 단번에 사로잡았다.


공유 덕분인지 해당 시가 포함된 김용택의 시집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는 다시 각광을 받고 있다.


'어쩌면 별들이 너의 슬픔을 가져갈지도 몰라'는 김용택이 추천하는 시를 간추린 모음집이다.


공유가 사랑한 시집에는 어떤 명시들이 담겨있는지 살펴본다.


1. 사랑의 물리학 - 김인육


인사이트Instagram 'sinzybyul'


'사랑의 물리학'은 tvN 드라마 '도깨비' 속 공유가 직접 내레이션 한 그 시다.


사랑을 처음 경험한 남자의 마음을 정확히 비유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샀다.


2. 눈 - 김소월


인사이트Instagram 'quokkajjang'


김소월 시인은 '진달래꽃', '초혼', '엄마야 누나야' 등 명시를 쓴 한국 문인이다.


그의 시 '눈'은 다른 작품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짧지만 강렬한 문구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3. 그리움 - 신달자


인사이트Instagram 'calli_mj'


사랑하는 이를 그리는 마음을 표현한 시인 신월자의 작품이다.


신월자 시인은 1964년 '발'이라는 시로 등단한 뒤 장르를 가리지 않고 활발한 문학활동을 하고 있다.


4. 너에게 쓴다 - 천양희


인사이트Instagram 'liebe_0318'


'너에게 쓴다'는 사람의 마음을 녹이는 따뜻한 문체가 특징인 천양희 시인의 대표작이다.


헤어진 연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꽃의 흐름'에 비유한 문구로 많은 연애소설에서 인용되고 있다. 


5.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 - 정희성


인사이트Instagram 'joodoong.s2'


정희성 시인이 1979년에 발표한 세 번째 시집 <한 그리움이 다른 그리움에게>에 실린 시다.


수많은 어려움에도 결국 '사랑'을 이룰 거라는 믿음이 가슴을 울린다.


6. 지울 수 없는 얼굴 - 고정희


인사이트Instagram 'haughty_cat'


젊은 날 사회운동가로 이름을 알린 고정희 시인은 직설적이며 강건한 문체가 특징이다.


그의 시 '지울 수 없는 얼굴'은 님에 대한 한결같은 사랑을 솔직하게 표현해 많은 이들의 공감을 샀다.


7. 젊은 시인에게 주는 충고 - 라이너 릴케


인사이트Instagram 'mango_myoung'


독일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윤동주의 시 '별 헤는 밤'에서 언급될 정도로 유명한 시의 대가이다.


그의 시 '젊은 시인에게 주는 충고'는 자신의 경험에 빗대 괴로워하는 젊은이들을 위로하는 내용이다. 


릴케 역시 '시'로 아버지와의 오랜 대립 끝에 뒤늦게 빛을 본 케이스다.


8. 달이 떴다고 전화를 주시다니요 - 김용택


인사이트Instagram 'yeonhui_grace'


'달이 떴다고 전화를 주시다니요'는 섬마을 시인으로 유명한 김용택의 시 중 가장 사랑받는 작품이다.


사랑하는 이에게 자신이 느낀 아르다움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싶어 하는 해당 시를 통해 진정한 사랑이 무엇인지 곱씹어 보게 된다.


김선혜 기자 seonhy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