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애플이 아이폰 7과 함께 공개한 iOS 10이 사용자들로부터 "형편없다"는 직격탄을 맞았다.
지난 16일(현지 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은 iOS 10이 마음에 안 들어 불만인 사용자가 참고하면 좋은 'iOS 9로 돌아가는 방법'을 소개했다.
현재 애플 사용자들은 iOS 10이 문제가 너무 많다고 불만이며 미국 주요 이동통신사인 T모바일은 직접 "iOS 10으로 업그레이드 하지 않기 바란다"고 말할 정도다.
데일리메일은 애플 전문 커뮤니티 맥월드(Macworld)에서 소개된 방법을 이용하면 마음에 들지 않는 iOS 10에서 탈출할 수 있다고 전했다.
가장 먼저 아이크라우드(iCloud)나 아이튠스(iTunes)에 파일들을 백업한다. 그다음 iOS의 이전 버전의 파일들을 담은 'iOS 9.3.2 ipsw file'을 가져온다.
'iOS 9.3.2 ipsw file'은 아이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iPhone Software Updates)의 youruserfolder 폴더 안에서 찾을 수 있다.
그 파일을 열고 난 뒤 데스크톱이나 노트북에 아이폰을 연결한다. '맥' 이용자라면 알트 키와 옵션 키를 동시에 누르고 일반 PC 이용자라면 복구 버튼(Restore button)을 클릭하면 된다.
만약 이 방법 말고 '복구 모드'(Recovery Mode)로 들어가 해결하고 싶다면 아이폰을 끄고 PC에 동기화 코드를 연결한 다음 아이튠스에 연결될 때까지 홈 버튼을 누르면 된다.
한편 iOS 10에서는 알 수 없는 이유로 기기가 먹통이 되거나 앱이 작동되지 않고 앱 삭제도 되지 않는다는 불편이 줄을 이어 논란이 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