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전준강 기자 = 단백질과 지방이 절묘하게 조화돼 혀에서 '녹는다'는 표현이 잘 어울리는 '연어'.
훌륭한 맛을 선사해주는 연어는 미국 매체 뉴욕타임즈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에도 선정되며 '건강'까지 챙겨주는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다.
모든 음식이 그렇지만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적당히' 자주 먹어주면 연어는 우리 몸에 굉장히 이로운 영향을 미친다.
회나 초밥으로 먹어주면 특히 맛있지만 찜을 해서 먹어도 그 맛이 굉장한 연어가 우리 몸에 미치는 긍정적은 영향 8가지를 소개한다.
1. '주름 예방'
시간이 조금씩 지날수록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마도 '얼굴 주름'일 것이다.
그런데 연어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피부의 콜라겐섬유가 줄어드는 속도를 최소화해 주름을 예방해준다.
2. '다크 서클 감소'
자고 일어나서 세안을 하고 나면 특히 도드라지는 '다크서클'.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하는 주범이기도 하다.
그런데 연어의 붉은 부분에 들어있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다크서클을 줄여주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
이 성분은 강한 햇빛 때문에 입은 피부 손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해주는 데도 특히 좋다.
3. '비만 예방'
연어에 주성분인 '오메가 -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이다. 불포화 지방은 체내에 잘 쌓이지 않고 밖으로 배출되는데, 체내에 쌓인 '포화지방'을 함께 데리고 나간다.
즉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며, 혈액순환도 촉진해 비만을 예방해준다.
4. '피부보습'
피부는 촉촉하면 촉촉할수록 보기 좋아 외모 자신감을 높여준다.
연어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지친 피부 세포를 치료해주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5. '기억력 향상'
연어에 많이 들어있는 DHA는 두뇌발달에 좋으며 기억력을 향상시켜준다.
거기에 더해 무언가를 인지하는 능력도 개선해주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특히 좋다.
6. '동맥경화 & 고혈압 예방'
연어에는 '불포화 지방'인 DHA와 EPA가 다량 함유돼 있다. 이 성분들은 혈액에 끼어있는 지방들을 녹여주면서 혈액이 막히는 곳이 없도록 도와준다.
혈액이 원활히 흐르게 되면 자연스레 '동맥경화'가 예방되며, 고혈압도 예방된다. 더불어 콜레스테롤 농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7. '시력보호'
연어에 들어있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은 '눈'에 좋기로 유명한 성분이다.
흰살 생선에 비해 지질량과 비타민, 니아신 등이 월등히 많아 '백내장'을 예방에 좋고 시력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다.
8. '대장암 예방'
연어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유명하다. 회를 잘 소화하지 못한다면 '찜'을 해서 먹으면 된다.
연어에 있는 성분은 '장'에 특히 좋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은 대장암 등 '암' 자체를 예방하거나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