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Bank
[인사이트] 서윤주 기자 = "자 이가 보이게 웃으시고 김치~"
사진 찍을 때 종종 들리는 이 멘트에 찔리는 사람들이 분명 있을 것이다. 바로 언제부터인지 모르게 누렇게 변색된 당신의 치아 때문이다.
최근 포털 사이트 야후 뷰티에는 원래 하얗고 뽀얀색이었던 당신의 치아를 누렇게 변색시키는 음식들이 소개됐다.
치아 미백 치료를 받고도 금방 다시 치아를 변색시키는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미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카레, 토마토 케첩, 탄산음료 등을 제외한 6가지 음식들을 소개하니 집중해서 보길 바란다.
1. 레몬
Gettyimges
레몬 속에 들어있는 산성물질은 치아를 싸고 있는 에나멜을 파괴시켜 변색을 일으킨다.
라임이나 귤도 똑같은 이유로 치아를 변색시킨다.
2. 발사믹 식초
Gettyimages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발사믹 식초는 치아에 굉장히 위협적인 존재다.
색깔 자체도 검은색인데 끈적거리기까지 해 먹고나서 양치를 바로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한다.
3. 스포츠 음료
Gettyimages
운동을 할 때 꼭 마시게 되는 스포츠 음료도 치아를 변색시킨다고 한다.
뉴욕 대학의 연구진은 "스포츠 음료 안에 산성 성분과 설탕 및 기타 첨가제들이 치아 조직을 손상시킨다"고 밝혔다.
4. 사탕
Gettyimages
달달한 사탕은 모든 사람들이 알다시피 치아에 최악의 음식 중 하나이다.
사탕에서 나오는 끈적이는 물질은 충치를 유발하는 것 뿐만 아니라 치아에 엉겨붙으면서 변색을 시키는 주요인이 된다.
5. 커피
Gettyimages
식후 커피 한 잔은 우리에게 여유를 가져다 주지만 탄닌이라는 산성 폴리페놀의 영향으로 치아 변색을 유발한다.
탄닌은 갈변현상을 일으키는 폴리페놀 산화효소로 인해 착색물질을 생성하는데 해당 물질은 차에도 포함되어 있다.
6. 베리류 과일
Gettyimages
딸기나 블루베리, 라즈베리 등의 과일들은 색소 입자가 치아 사이에 엉겨붙어 변색을 일으킨다.
미국 치과 협회 킴 함스(Kim Harms) 박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불소를 사용해야 한다"며 "불소가 과일에서 나오는 산성물질로 부터 치아를 보호해줄 것이다"고 설명했다.
서윤주 기자 yunju@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