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석태진 기자 = 데뷔 6년 차를 맞은 그룹 방탄소년단의 인기가 대한민국을 넘어서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지난 18일 오후 6시 그룹 방탄소년단은 세 번째 정규앨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를 공개하며 '역대급' 컴백을 알렸다.
방탄소년단은 '2018 미국 빌보드 어워즈'에서 아시아 가수 최초로 컴백 무대를 펼치며 그 인기를 스스로 입증했다.
데뷔 후 6년 동안 방탄소년단이 피·땀·눈물로 만들어낸 놀라운 기록들을 모아봤다.
당분간 경신하기 힘들 방탄소년단의 발자취를 아래 목록을 통해 직접 확인해보자.
1. 2년 연속 '빌보드 뮤직 어워드' 톱 소셜 아티스트 상 수상
지난 20일(현지 시간) 오전 방탄소년단은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이미 팝스타 저스틴 비버를 꺾고 톱 소셜 아티스트 상을 수상한 바 있는 방탄소년단은 2년 연속 수상이라는 경이로운 기록을 토해냈다.
이날 무대에 오른 방탄소년단은 "아미 여러분들이 우리를 계속 성장하게 하고, 꿈을 꾸게 해준다", "이 상은 여러분들이 받은 거다. 진심으로 감사하고 사랑한다"는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2. '3억 뷰' 돌파한 뮤직비디오 4편 보유
지난 20일 방탄소년단의 노래 '피 땀 눈물' 뮤직비디오가 유튜브 조회 수 3억 뷰를 돌파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미 'DNA', '쩔어', '불타오르네'의 뮤직비디오가 3억 뷰를 돌파한 방탄소년단은 이로써 4번째 3억 뷰 돌파 뮤직비디오를 보유하게 됐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4편의 2억 뷰 돌파 뮤직비디오와 4편의 1억 뷰 돌파 뮤직비디오를 가지고 있다.
3. 아시아 가수 최초로 '빌보드' 무대에서 컴백
방탄소년단은 '2018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신곡 '페이크 러브'의 무대를 전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미국 최대 음악 시상식 가운데 하나인 '빌보드 뮤직 어워드'에서 아시아 가수가 컴백 무대를 펼친 건 전례가 없던 일이다.
이날 방탄소년단의 '역대급' 컴백 무대에 현장을 찾은 관객들은 '떼창'으로 화답하며 장관을 연출하기도 했다.
4. 유튜브 조회 수 최단 시간 '1천만 뷰' 돌파
지난 18일 소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그룹 방탄소년단 신곡 '페이크 러브'의 뮤직비디오를 공개했다.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방탄소년단 신곡 '페이크 러브'는 공개 4시간 55분 만에 유튜브 조회 수 1천만 건을 돌파하며 세계 기록을 경신했다.
해당 기록은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가 종전에 세운 6시간보다 1시간 5분이나 앞당겨진 성적이다.
5. 미국 3대 토크쇼에 초청
방탄소년단은 미국 3대 토크쇼라 불리는 ABC '지미 키멀 라이브쇼', NBC '엘렌 드제너러스 쇼', CBS '제임스 코튼 쇼'에 모두 출연하며 존재감을 드러냈다.
해당 토크쇼에 출연한 방탄소년단은 멤버들 7명의 끼와 흥을 모두 폭발시킨 바 있다.
지난해의 활약을 인정받은 방탄소년단은 최근 '엘렌 드제너러스 쇼'에 다시 한번 초청되며 그 인기를 입증했다.
6. 트위터 최다 리트윗으로 기네스북 등재
지난해 미국의 리서치 기관 셰어리블리에 따르면 방탄소년단은 트위터에서 '좋아요'와 '리트윗' 수 총 5억 200만 회를 기록했다.
해당 기록으로 방탄소년단은 '기네스 세계 기록 2018 - 트위터 최다 활동 남성 그룹'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방탄소년단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저스틴 비버보다 높은 기록을 세우며 팬들을 깜짝 놀라게 했다.
7. 지난해 '924억원' 수익 내며 소속사 최고 실적 기록
지난 3월 22일 발표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2017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지난해 매출액은 924억원으로 책정됐다.
이 가운데 영업이익은 325억원, 당기순이익은 246억원으로 2016년 대비 162% 라는 놀라운 성장을 기록했다.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해당 매출 기록과 함께 "창사 이래 최고의 실적을 기록했다"라고 당당히 발표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8. 컴백 앨범 선주문 '144만 장' 돌파
지난 18일 예약 판매를 시작한 방탄소년단의 세 번째 정규앨범 '러브 유어셀프 전 티어'는 24일까지 국내에서만 144만 9,287장의 선주문을 기록했다.
이는 미니앨범 '러브 유어셀프 승 헐' 때보다 40만 장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또한 해당 기록은 국내 음반 도·소매상에서만 집계된 수치로, 미국 최대 온라인 전자상거래 업체인 '아마존'의 기록을 합치면 더 큰 수치일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