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김민수 기자 = "충성! 121번 훈련병 권지용!"
지난 27일 '간지 끝판왕' 지드래곤은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육군 제3보병사단 신병교육대 '백골 부대'에 입소했다.
백골 부대는 지드래곤 외에도 과거 수많은 연예인들이 입소해 연예인 특수부대냐는 말까지 나오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백골 부대는 그런 말을 쉽게 꺼낼만할 만만한 부대가 아니다.
신병들 사이에서 훈련이 힘들고 군기가 센 곳으로 정평이 난 '백골 부대'는 부대 마크에 백골이 그려져 있다. 이 백골 마크는 "죽어 백골이 돼서라도 끝까지 조국을 수호하겠다"는 뜻이다.
여기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추운 지역 중 한 곳인 철원에 위치해 있어 대한민국 추위의 끝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빡쎈 백골 부대의 일원이었던 지드래곤 선임 6명을 알아보자.
1. 장동민
장동민은 지난 2000년 백골 부대에 입대해 2년 2개월 오랜 시간 동안 3사단에서 복무를 마치고 전역했다.
과거 예능에 출연해 평범하지 않았던 군 생활을 지내 후임이 댓글로 욕을 했다고 밝힌 바 있다.
2. 이시언
이시언은 과거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백골 조교 부심. 주원이 화이팅. 자랑스런 후임"이라는 글과 함께 사진을 올리며 백골 조교 후임 주원을 응원했다.
그도 주원처럼 백골 부대 조교 출신으로 알려졌다.
3. 양동근
힙합, 연기 뭐하나 빠지지 않는 만능 엔터테이너 양동근도 2008년 백골 부에 입대해 군악대 생활과 연예병사로 복무를 마치고 2010년 전역했다.
4. 정천석
배우 정천석은 2011년에 입대해 3사단 신병교육대 조교로 복무했다.
그는 군 생활 휴가 중 현금 200만원이 든 분실 지갑을 주인에게 돌려줘 화제가 되기도 했다.
5. 주원
지난해 6월 강원도 철원 3사단 신병 교육대대에 입소해 현재 백골 부대에서 조교로 군 생활 중이다.
원래 340차 의 무경찰 시험에 합격해 경찰 홍보단에 입대할 예정이었지만 훈련 기간 기초군사훈련에서 1등을 차지하고 신병교육대 조교로 복무 중이다.
6. 지창욱
지난해 8월 14일 강원도 철원 3사단 신병교육대로 입대해 같은 해 9월 22일 강원도 철원 포병여단에 자대 배치를 받았다.
2018 평창 동계 올림픽 홍보 영상에서 등장한 그는 짧은 머리에 군복을 입어도 완벽한 비주얼을 뽐내 눈길을 끌었다.
김민수 기자 minsu@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