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도핑 결백 주장 안현수 "올림픽 제외 이유만이라도 알려달라"

인사이트연합뉴스


[인사이트] 변보경 기자 = 결백을 주장한 안현수가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출전 명단에서 제외된 이유를 알려달라는 공개서한을 보냈다.


26일(한국시간) AFP 통신과 러시아 스푸트니크통신 등에 따르면 안현수가 IOC 위원장인 토마스 바흐에 출전 불가 결정에 대한 설명을 요구하는 공개서한을 보냈다고 전했다.


서한에서 안현수는 "그동안 반도핑 규정을 철저하게 지켜왔는데 내가 왜 올림픽에서 제외됐는지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하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신이 도핑에 연루된 선수로 간주되는 일은 말도 안 된다"라며 "오랜 기간 쇼트트랙 선수 생활을 하는 정직성과 진실성을 의심받을 만한 구실을 한 번도 주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인사이트연합뉴스


IOC의 불허 판결에 안현수는 "내가 쟁취해온 승리는 전적으로 나의 힘과 노력으로만 만들어진 것"이라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어 안현수는 "잘못한 것도 없이 올림픽 출전 기회를 박탈당하는 일은 말도 안 된다"고 다시 한번 결백을 강조했다.


최근 IOC는 러시아가 제출한 평창올림픽 참가 희망 선수 명단 500명 중에서 안현수를 포함한 111명을 제외했다.


이에 따라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도 평창 올림픽 출전 최종 확정 선수도 안현수를 제외한 169명이 출전한다고 밝혔다.


인사이트연합뉴스


한편 IOC 바흐 위원장에 따르면 "독립적으로 구성된 조사 기구가 책임감 가지고 선수 도핑 기록을 검사했다"라면서 "출정 명단에 빠진 선수들에겐 도핑 이력이 있거나, 의심스러운 점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IOC는 오는 28일 개인 자격으로 평창올림픽에 나설 러시아 선수들의 확정된 명단을 발표할 예정이다.


'평창올림픽 무산' 소식에 현재 안현수 인스타그램 상황러시아로 귀화한 쇼트트랙 선수 안현수가 오는 2월 열리는 평창동계올림픽에 출전하지 못하게 됐다.


"안현수, 평창 동계올림픽 출전 제외에 회의장 박차고 나가"쇼트트랙 선수 빅토르 안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작성한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 허용 러시아 선수 명단에서 자신이 빠졌다는 공식 발표를 듣고는 회의장을 박차고 나가는 감정적 반응을 보였다.


변보경 기자 bokyung@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