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트] 최민주 기자 = 2018년 1월 국내 백화점 브랜드평판 조사결과, 1위 롯데백화점, 2위 현대백화점, 3위 신세계백화점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http://www.rekorea.net 소장 구창환)는 2017년 12월 8일부터 2018년 1월 9일까지의 국내 백화점 6개 브랜드 빅데이터 773만491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참여와 소통량, 소셜량을 측정했다.
지난해 11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35만8221개와 비교하면 17.80% 증가한 수준이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와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백화점 브랜드 평판조사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나누어 분석했다.
그 결과 2018년 1월 백화점 브랜드 평판순위는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순으로 분석됐다.
1위 롯데백화점은 참여지수 46만2088, 미디어지수 53만7428, 소통지수 37만1826, 커뮤니티지수 40만5430, 사회공헌지수 106만1631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83만8402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 평판지수 240만2892와 비교해보면 18.12% 상승했다.
2위 현대백화점은 참여지수 30만7296, 미디어지수 36만2419, 소통지수 28만3941, 커뮤니티지수 43만4787, 사회공헌지수 119만6159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58만46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 평판지수 193만5485와 비교하면 33.54% 상승했다.
3위 신세계백화점은 참여지수 45만2144, 미디어지수 22만6061, 소통지수 5만5456, 커뮤니티지수 24만2016, 사회공헌지수 48만2905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145만858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1월 브랜드 평판지수 126만4818과 비교하면 15.32%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18년 1월 백화점 브랜드평판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롯데백화점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백화점 시장의 브랜드평판을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백화점 브랜드 빅데이터 635만8221개와 비교해 17.80%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브랜드소비는 3.66% 하락하고, 브랜드소통은 8.61% 상승, 브랜드확산은 5.19% 상승하고, 브랜드공헌은 41.66% 상승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브랜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파악하고 있다.
이번에 분석한 6개 백화점 브랜드는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NC백화점, 갤러리아백화점, AK플라자이다.
이번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2017년 12월 8일부터 2018년 1월 9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긍부정비율을 분석했다.
최민주 기자 minjoo@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