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5일(월)

2017년 독자들에게 가장 많이 사랑받은 '베스트셀러' 10권

인사이트교보문고


[인사이트] 이다래 기자 = 국내 대형 서점 교보문고에서 지난해 가장 많이 팔린 종합 베스트셀러 순위를 공개했다.


지난해 서점에서 부지런히 판매된 1~3위권 도서들은 모두 2016년에 출간된 책들로 2017년 SNS 등으로 퍼지며 역주행 인기를 이어갔다.


다사다난했던 지난해의 분위기를 반영하듯 따뜻한 문체로 독자들에게 위로를 전하는 책들이 많은 사랑받았다.


여기에 국내외 유명 작가들의 신간이 연달아 출판되며 나란히 베스트셀러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해 독자들에게 사랑받은 각분야별 도서 10권을 소개한다.


1. 이기주 '언어의 온도'


인사이트교보문고


"흔히 말하는 '썸'이란 것은, 좋아하는 감정이 있다는 '확신'과 '의심' 사이의 투쟁이야. 확신과 의심이 밀물과 썰물처럼 교차하는 법이지. 그러다 의심의 농도가 점차 옅어져 확신만 남으면 비로소 사랑이 시작되는 게 아닐까?"


2. 조남주 '82년생 김지영'


인사이트교보문고


"죽을 만큼 아프면서 아이를 낳았고, 내 생활도, 일도, 꿈도, 내 인생, 나 자신을 전부 포기하고 아이를 키웠어. 그랬더니 벌레가 됐어. 난 이제 어떻게 해야 돼?"


3. 윤홍균 '자존감 수업'


인사이트교보문고


"만약 지금 당신이 이별이 두려워 만나지 말아야 할 누군가와 계속 만나고 있다면, 진실하고 착하게 살아온 게 되려 억울하게 느껴진다면, 남들의 시선을 의식해 속엣말을 참다가 후회하는 일이 잦다면...."


4. 히가시노 게이고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


인사이트교보문고


"누군가 자신을 부르는 것 같았다. 하지만 대답할 수 없었다. 손끝 하나 꼼짝할 수 없는 것이다. 아니, 몸뚱이가 있는지 없는지도 알 수 없었다. 의식이 아득해져갔다. 잠들어버릴 것 같다. 그 편지글이 희미하게 뇌리에 떠올랐다"


5. 김수현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


인사이트교보문고


"우리에게 친절하지 않은 이에게, 우리를 존중하지 않는 이에게, 친절하려 애쓰지 말자. 상황을 바꿀 수 없을지라도 적어도 그들에게 비굴해지지는 말자. 


저열한 인간들로부터 스스로의 존엄함을 지키기 위하여, 우리에겐 최소한의 저항이 필요하다"


6. 이기주 '말의 품격'


인사이트교보문고


"나는 인간의 말이 나름의 귀소 본능을 갖고 있다고 믿는다. 언어는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처럼 헤엄쳐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돌아가려는 무의식적인 본능을 지니고 있다. 


사람의 입에서 태어난 말은 입 밖으로 나오는 순간 그냥 흩어지지 않는다. 돌고 돌아 어느새 말을 내뱉은 사람의 귀와 몸으로 되돌아온다"


7. 김신회 '보노보노처럼 살다니 다행이야'


인사이트교보문고


"보노보노: 아빠, 봄이 왔네.

아빠: 응. 그러네.

보노보노: 겨울 다음에는 꼭 봄이 오네.

아빠: 응. 세상에는 정해진 게 있어야 해.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변하지 않는 일이 있어야 하지.

보노보노: 그렇다면 그건 누가 지키고 있는 걸까"


8. 무라카미 하루키 '기사단장 죽이기'


인사이트교보문고


"시간이 흐른 뒤 돌이켜보면 우리 인생은 참으로 불가사의하게 느껴진다. 믿을 수 없이 갑작스러운 우연과 예측 불가능한 굴곡진 전개가 넘쳐난다. 


하지만 그것들이 실제로 진행되는 동안에는 대부분 아무리 주의깊게 둘러보아도 불가해한 요소가 전혀 눈에 띄지 않는다. 우리 눈에는 쉼없이 흘러가는 일상 속에서 지극히 당연한 일이 지극히 당연하게 일어나는 것처럼 비치는 것이다"


9. 김영하 '살인자의 기억법'


인사이트교보문고


"무서운 건 악이 아니오. 시간이지. 아무도 그걸 이길 수가 없거든"


10. 설민석 '설민석의 조선왕조실록'


인사이트교보문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라는 고민을 하고 있던 시점에, 지루하고 따분한 것이라고 여겨왔던 역사를 통해 선조들의 삶을 살펴보게 된 것이지요. 그리고 지금, 역사는 제게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줍니다"


드라마 주인공 심정 '제대로 표현'해 베스트셀러 오른 책 5권주인공 심정을 제대로 표현해 시청자들을 서점으로 달려가게 한 화제의 베스트셀러 5권을 모아봤다.


이다래 기자 darae@insigh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