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토)

힘들고 지칠때 위로가 되어 준 종현이 직접 작사·작곡한 노래 5곡

인사이트SM엔터테인먼트


[인사이트] 김한솔 기자 = "솔직히 말해 봐요. 많이 외로워하잖아요. 솔직히 말해 줘요. 더는 무리인 걸 알잖아요"


지난 18일 그룹 샤이니 멤버 종현의 비보가 전해진 가운데 그가 직접 작사·작곡했던 노래가 재조명받고 있다.


샤이니의 메인 보컬인 동시에 꾸준히 노래를 작곡해 온 종현은 싱어송라이터로서의 면모를 유감없이 드러냈다.


종현이 작사한 가사는 음악 팬들은 물론 시인들에게까지 호평을 받은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본인이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음에도 음악을 듣는 이들에게 위로가 되어주는 가사를 써 더욱 안타깝게 한다.


많은 이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힐링이 되어 준 종현의 자작곡이다.


1. 한숨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지난해 3월 발표한 '한숨'은 이하이가 부르고 종현이 작사·작곡한 노래다.


삶의 고뇌를 담은 메세지와 힘든 사람에게 위로를 건네는 가사로 대중들의 큰 사랑을 받았다.


특히 종현의 심적 부담감을 엿볼 수 있는 가사가 팬들의 가슴을 아프게 하고 있다.


YouTube 'OfficialLEEHI'


2. 하루의 끝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2015년 9월 발매된 종현의 첫 소품집 타이틀곡이다.


'하루의 끝'은 퇴근길 담담하게 위로를 전하는 가사로 많은 팬들에게 '힐링송'으로 꼽힌다.


종현은 이 앨범으로 싱어송라이터로 성장했다.


YouTube 'SMTOWN'


3. 우울시계


인사이트Instagram 'jonghyun.948'


지난 2013년 아이유가 부른 '우울시계'는 누구나 느낄 법한 일상의 우울감과 희망있는 내일을 기도하는 노래다.


과거 KBS 2TV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출연한 종현은 "자작곡을 만들어서 아이유에게 '편곡 어떻게 할까?'라고 물었더니 아이유가 '나 앨범 준비하고 있는데 그 곡 나한테 줘'라고 하더라"라고 비하인드 스토리를 밝힌 바 있다.


YouTube 'PerfectReason'


4. 엘리베이터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2015년 10월 발표한 자작곡 '엘리베이터'는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듯한 가사로 안타까움을 더한다.


종현은 과거 라이브 공연에서 "스스로한테 하는 얘기라고 생각 하면서 쓴 곡"이라며 "저같이 현실에 많이 지치고 힘드신 분들 있으시다면 위로는 못 받으시더라도 같은 사람이 여기에도 있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YouTube 'Peony 피오니'


5. Lonely


인사이트온라인 커뮤니티


올해 4월 종현의 자작곡으로 채워진 '소품집2'의 타이틀곡인 'Lonely'는 생전 그의 마지막 곡이 됐다.


함께 있어도 혼자 있는 듯한 외로움과 차라리 혼자가 편한 두 가지 감정을 대화하듯 풀어냈다.


종현의 안타까운 죽음을 애도하듯 'Lonely'는 멜론 차트 1위를 기록하고 있다.


YouTube 'SMTOWN'


종현 "사람들에게 내 본모습을 보여주고 싶었어요" (영상)샤이니 종현이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가운데, 그의 아픈 속내를 드러낸 생전 인터뷰 내용이 회자되고 있다.


김한솔 기자 hansol@insight.co.kr